한난, 한난맵 시스템 고도화 및 운영체계 재정비

▲한난맵 운영화면.
▲한난맵 운영화면.

[이투뉴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지역난방 안전강화를 위해 추진한 열수송망 통합 공간정보시스템 ‘한난맵’의 고도화 작업을 완료해, 9일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난맵은 전국 4600km에 이르는 공사 열수송시설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정보시스템으로 지난해 10월 첫 운영에 들어갔다. 여기에 1만4000개 이상의 밸브 및 7000여개의 지역난방 사용자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공사는 가동 이후 열수송시설의 안정적인 성능유지체계 확립을 위해 열수송관 점검업무에 대한 보완개발 및 재정비에 착수하는 등 지난해 12월부터 고도화 사업에 나섰다.

한난은 이를 통해 열수송시설 현장 근무자들이 시설물 유무, 속성정보 등을 모바일로 신속히 파악해 점검 결과 및 발견된 이상징후를 시스템에 즉시 입력할 수 있는 ‘모바일 한난맵’을 개발했다.

특히 점검일지 수기작성 절차를 없애 열수송시설 점검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 안정적인 성능유지도 가능해졌다. 또 시스템 입력 사항을 업무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확인, 이상징후 발견여부 및 정도에 따라 유지보수 등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업그레이드 된 한난맵에는 현장에 설치된 온도센서 데이터를 RPA(반복적인 업무에 대한 로봇자동화)로 수집, 맵에 구현하는 등  IoT 기술이 도입됐다. 이로써 지열온도에 대한 실시간 감시와 점검 사각지대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했다.

한난 관계자는 “한난맵 시스템 고도화가 열수송시설 사고예방에 큰 역할을 수행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한난맵에 대한 성능 향상을 통해 열수송시설 유지관리 전문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