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예산 ‘21년 400만원/대(2만대)→‘22년 200만원/대(1.5만대)
LPG업계 “친환경 및 소상공인 지원효과 탁월"…내년 추경예산 기대

▲LPG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원 예산규모가 당초 계획에서 절반규모로 크게 줄어 차주 대부분이 영세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인 LPG 1톤 트럭 보급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LPG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원 예산규모가 당초 계획에서 절반규모로 크게 줄어 차주 대부분이 영세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인 LPG 1톤 트럭 보급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투뉴스] 노후 경유차 대체에 따른 환경적 측면과 소상공인 지원 효과로 호평을 받으며 보급에 속도를 냈던 1톤 LPG(액화석유가스) 화물차에 빨간불이 켜졌다. 환경부가 당·정 협의까지 이뤄졌던 보조금 지원사업의 예산규모를 당초 계획의 절반 수준 이하로 축소했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배출량이 거의 없고,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경유 차량의 93분의 1에 불과한데다 주로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이 사용하는 생계형 차량이라는 점에서 정부 보조금 지원에 힘입어 판매량이 빠르게 늘어나던 1톤 LPG트럭 보급에 급제동이 걸린 것이다.

환경부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운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의 일환으로 경유차를 폐차하고 친환경 LPG화물차를 신차로 구입할 때 4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을 2019년부터 시행해왔다. 이 사업은 생계형 차량인 1톤 트럭 및 밴형 화물차 등 소형 화물차를 친환경차로 교체할 때 보조금을 지원해 미세먼지를 줄이고 친환경 신차 전환이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부담도 덜어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갈수록 늘어나는 판매량에서 확인된다. 국내 유일의 1톤 LPG 트럭인 기아의 '봉고3 LPI'는 2018년까지만 해도 판매량이 연간 100대를 조금 넘을 정도로 미미했으나 2019년 보조금 지원 사업이 시행되면서 그해 3697대가 판매됐다. 이어 지난해에는 9152대가 판매됐으며, 올해는 이달 초에 1만대를 넘고 출고되지 않은 계약 물량도 5000대를 넘을 정도다.

시장의 분위기가 달라지면서 자동차제조사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지난 1996년 포터 LPG모델을 선보였다가 관심을 끌지 못하자 2003년 차량을 단종한 현대자동차는 오는 2023년 새로운 모델의 포터 LPG화물차를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진다. 새로 선보이는 모델은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자동변속기를 장착해 1톤 트럭시장에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기대다.  
이처럼 1톤 LPG화물차 보급에 속도가 붙는 것은 경유 트럭에 비해 힘이 부족하다는 부정적 인식이 실사용자 중심으로 정숙성과 경제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이어진 데 따른 성과로 해석된다.

하지만 환경부는 탄소중립 정책에 초점을 맞춰 내연기관 차량인 LPG화물차 신차 구매지원 사업의 내년도 물량 및 지원 금액을 대폭 축소했다. 올해 대당 400만원으로 2만대를 지원한 사업규모가 내년에는 대당 200만원씩 모두 1만5000대 지원에 그친다. 지난해 7월 환경부가 ‘그린뉴딜 친환경 모빌리티 보급 계획’에서 수립했던 대당 400만원 총 2만5000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환경부는 올해 6월 내년도 예산(안)을 수립하면서 LPG화물차 신차 구매에 대당 200만원씩 모두 1만5000대만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단체를 비롯한 각계의 반발에 부딪히며 당·정 협의과정에서 대당 300만원 총 2만대로 조정했다. 그러나 또 다시 국회에서 예산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다시 대당 200만원 총 1만5000대라는 당초 주장을 관철시켜 축소된 예산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여기에는 한정애 환경부장관의 의지가 담겼다는 후문이다. LPG화물차가 경유화물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이기는 하나 내연기관 자동차라는 점에서 보조금 지원 확대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가속화하기 위해 무공해 차량인 전기·수소화물차 보급에 대한 지원 확대가 실효적이라는 판단이다. 이 같은 기조는 한정애 환경부장관이 취임하면서 한층 강해진 듯한 분위기다.

◆ 경유차 폐차비율…전기화물차 2.7% vs LPG화물차 74%
이 같은 환경부 정책에 대해 수소·전기 등 그린뉴딜 모빌리티로 전환해가는 과정에서 LPG화물차의 노후 경유차 대체효과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기화물차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기존 경유 화물차 폐차 비율이 극히 낮아 대기개선 효과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예결위 예산 심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시중에 보급된 전기화물차는 1만4320대로 전년도 1118대에 비해 12배 이상 늘어났다. 그 만큼 경유 화물차가 대체되면서 대기배출 저감 효과를 거둬야 하지만 전기화물차 구매 과정에서 이전 보유 차량을 폐차시키는 비율은 극히 저조하다. 전기화물차 구매 시 이전 보유차량 폐차비율은 2020년 5.8%에 그쳤으며,  올해 들어서는 8월까지 2.7%에 머물러 폐차 비율이 더욱 감소하는 추세다. 전기화물차 보급을 늘려 대기오염물질을 줄이는 정책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인 것이다.

LPG차량의 친환경성은 전문기관의 연구·조사를 통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LPG차는 미세먼지 배출량이 거의 없고,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경유 차량의 93분의 1에 불과하다. 국립환경과학원이 휘발유차 9종, 경유차 32종, LPG차 4종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시험해본 결과, LPG차의 평균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현저하게 낮다. 특히 실제 주행 환경과 비슷한 실외도로시험에서 경유차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LPG차의 93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화물차의 70%를 차지하는 1톤 이하 소형화물차는 저속 주행, 잦은 주정차 및 공회전 등 운행 특성으로 유해 배기가스를 다량 배출해 ‘골목길 미세먼지 공장’으로 불린다. 경유 화물차를 LPG, 전기 등 친환경차로 대체하기 위한 정책에 힘이 실리면서 경유 화물차의 판매 점유율은 최근 78% 수준까지 낮아졌다. 특히 LPG 화물차 신차 구입은 전기트럭과는 달리 기존 경유차 폐차를 전제 조건으로 하고 있다. 올해 LPG화물차 지원사업 신청자 중 조기폐차 차량 소유자 비중이 74%에 이른다. LPG화물차의 노후 경유차 대체 효과를 방증하는 수치다.

연간 15만대 이상 판매되는 1톤 트럭의 85% 이상이 경유 모델이다. 전기화물차가 짧은 주행거리, 불편한 충전, 연간 생산능력 등의 한계가 분명한 상황에서 LPG화물차에 대한 지원이 축소되면 결국 그 수요가 경유차로 이동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소형화물차 운전자들의 부담도 그만큼 커질 수밖에 없다.

1톤 트럭이 대부분 생계형 화물차라는 점에서 전기화물차 보급이 보편화될 때까지 LPG화물차의 친환경적 역할은 적지 않다. ‘골목길 미세먼지 공장’으로 불리는 경유 화물차의 보급 억제를 위해 친환경 LPG화물차 보급에 정책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이유다. LPG업계가 내년 추경예산을 기대하는 배경이기도 하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