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생산…온사이트와 오프사이트 모두 가능

▲주성훈 제이엔케이히터 상무(왼쪽)과 김동섭 신성이엔지 사장이 업무협약을 마치고 협약서를 함께 들어보이고 있디.
▲주성훈 제이엔케이히터 상무(왼쪽)와 김동섭 신성이엔지 사장이 업무협약을 마치고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신성이엔지와 제이엔케이히터가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 구축사업에 나선다. 양사는 14일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는 재생에너지로 수소를 생산하고, 연료전지에 수소를 저장해 수소차와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다.

신성이엔지와 제이엔케이히터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위한 기반 마련에 앞장서기로 했다.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를 구축하면 완벽한 친환경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차와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충전소도 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나오는 전력이 기존 화력발전소와 같은 에너지로 공급돼 반쪽 친환경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양사는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전기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충전소에 설치된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통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온사이드 방식이며, 외부에서 제조한 수소를 압축해 충전소로 이송한 후 충전소에 저장하는 오프사이드 방식을 병행할 예정이다. 신성이엔지가 사업을 주관해 태양광설비와 전기차충전소 구축을 맡는다. 

신성이엔지는 용인사업장에서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는 시설을 구축했으며, 다수 업체와 협력해 전기차충전소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차 충전소 구축을 담당하기로 했다. 국내외에서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를 수주할 만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 관계자는 “태양광과 수소는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깨끗한 에너지로 환경오염과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양사가 각자 분야에서 특화된 기술력을 융합해 저탄소 친환경에너지 융복합 충전소 보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성이엔지 관계자는 “태양광과 수소는 상호보완해 함께 활용하는 탄소중립은 세계적인 흐름"이라며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 구축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기반 충전소를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재생에너지로 달리는 친환경 자동차가 많아질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