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 협의 동의안 도의회서 원안 가결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왼쪽 세번째)이 한동·평대해상풍력 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왼쪽 세번째)이 한동·평대해상풍력 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제주특별자치도가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하고 내년부터 사업자 공모를 시작한다. 제주에너지공사(사장 황우현)는 23일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동의안이 도의회에서 원안 가결됐다고 밝혔다.

공사는 2016년 1월 공공주도 풍력개발을 위해 해상풍력발전지구 후보지 마을 공모를 갖고 마을회, 어촌계 주민 동의로 신청한 한동리, 평대리 마을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2018년 105MW급 한동·평대 해상풍력 풍력발전지구 지정받아 사전 인허가가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한동리 평대리 두 마을과 어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에너지공사가 협의체를 구성하고 의견을 공유했다.

6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8만가구가 사용 가능한 친환경전력을 생산하고, 풍력사업 개발이익을 도내에 환원해 마을 지원금 및 주민 참여 수익을 공유할 계획이다. 또 지역 중소기업 육성 및 청년 에너지일자리를 창출하고, 마을 특화 관광 모델 개발할 예정이다.

제주에너지공사는 마을별 해역개발규모 협의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사업자 공모를 통한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어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받은 후 2023년 발전단지 착공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부대의견 이행해 지역전문가와 해양생태계 모니터링 등 지역사회 환경 보호를 고려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은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제주 CFI2030 최종목표인 12조원 규모 재생에너지사업이 가시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