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공기업·정유가스·자동차사 뭉친 코하이젠 이경실 대표
버스·트럭 수소 인프라 및 서비스 제공…향후 해외 진출도 추진

"기체서 액체수소로 사업 확대, 일정기간 블루수소 활용 불가피"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

[이투뉴스] “탈탄소를 위해 재생에너지가 늘어날수록 전력계통에 변동성이 커진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오는 것이 ESS(에너지저장장치)와 수소다. 하지만 ESS는 제한적이며 화재 등 탈도 많다. 결국 수소경제로 갈 수밖에 없다. 특히 수소는 모빌리티에 적합하다.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해 꼭 필요하다.”

에너지공기업을 필두로 정유·가스사, 자동차회사가 하나로 뭉쳤다. 상용차용(버스, 트럭 등) 수소충전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이름을 코하이젠(KOHYGEN)으로 정했다. ‘한국+수소’라는 의미와 함께 그린에너지 네트워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부사장을 지낸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는 만나자마자 미래 에너지는 수소로 갈 수밖에 없다며 당위성을 설명했다.

코하이젠은 2025년까지 기체충전소 10개소, 액체충전소 25개소 등 35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수소화물차 및 충전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노하우를 가진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모인 만큼 단순 수소충전소 건설이 아닌 수소에너지 종합서비스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도 크다. 초대 선장을 맡은 이경실 대표가 수소경제를 강조하는 이유다.

“현재는 부생수소인 그레이수소를 주로 쓰고 있지만, 화석연료에서 수소를 뽑아내는 블루수소 단계를 거칠 수밖에 없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으로 만드는 그린수수로 갈 것이다. 일부에서 블루수소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를 CCUS로 제어해, 블루수소가 브릿지 역할을 해야 한다.”

블루수소가 일정기간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론도 소개했다.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를 걷어낼 경우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는 대다수 수소가 고압의 기체로 운송·사용되고 있지만 머잖아 액체수소로 넘어갈 것이란 견해도 내비쳤다. 사용량이 증가할 경우 기체로는 저장과 운송이 어렵기 때문이다.

코하이젠은 한난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SK가스, E1, 에어리퀴드까지 9개 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한난이 27.6%를 투자해 최대주주다. 모두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만큼 일처리가 만만찮다. 자칫 사공이 많아 산으로 갈 수 있는 구조다. 하지만 생각보다 평판이 좋다.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공공성과 사업성 어느쪽도 놓치지 않았다는 평가다. 부지런하고 일욕심 많은 이 대표가 현장은 물론 주주사를 뛰어 다닌 덕분이다.

이 대표는 탄소중립을 위해선 승용차 및 소형 화물차 등 도심 인근을 주행하는 차량의 경우 전기차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출력이 커야 하고, 운행거리가 많은 버스와 화물차 등 대형의 경우 수소가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역시 이러한 요인을 감안해 전기차와 수소차라는 투트랙으로 무공해차 보급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수소상용차 활성화를 위해선 두 개의 바퀴가 맞물려야 한다. 기술개발을 통해 제대로 된 수소차가 나와야 하고, 이를 받쳐줄 수 있는 수소충전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 코하이젠은 자동차사는 물론 관련 인프라와 노하우를 갖춘 기업들이 모인 만큼 이를 차질 없이 수행함과 동시에 국내를 기반으로 중장기적으로 해외진출도 노려보겠다.”

◆집단에너지 전문가가 갑자기 수소사업을 이끌고 있다.
“한난도 어찌 보면 LNG를 바탕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해선 변화가 반드시 필요한 회사다. 미래먹거리를 찾는 과정에서 신재생과 수소 얘기가 나왔고, 인연이 코하이젠으로 이어졌다.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전환은 무조건 가야 한다.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가 탄소국경세를 피할 수 없다.
미래 에너지산업은 친환경성, 분산화, 그리드화라는 3개의 큰 줄기로 변화할 것이다. 결국 재생에너지로 갈 수밖에 없지만 간헐성과 유연성 때문에 한 번에 갈 수 없고, 가더라도 후속조치가 필요하다. ESS가 있지만 제한적이다. 수소는 전력처럼 2차에너지 이지만 1차에너지 역할이 가능하다. 브릿지-에너지로는 물론 그린수소를 고려할 때 수소경제는 필연적이다.”

◆수소가 모빌리티 분야도 효용성이 있나. 전기차와의 역할분담은?
“통상적으로 승용차는 충전주기가 일주일가량이다. 노선을 도는 버스나 물류를 담당하는 대형화물차는 하루가 충전주기다. 이런 측면에서 승용차 같은 소형차는 전기차가 맞다. 버스나 화물차 등의 경우 출력과 이동거리를 감안할 때 수소차가 적합하다고 본다. 일정구간을 도는 택배차량, 청소차 등도 수소가 경쟁력이 있다.
수소자동차는 이미 기술적으로 개발이 완료돼 상용화가 이뤄졌다. 우리나라 기술력이 세계 최고수준이다. 여기에 연료전지에서 쓰는 수소는 순도가 파이브-나인(99.999%) 수준이다. 수소와 공기가 합해져서 전기와 물이 나온다. 이런 이유로 미세먼지 저감 등 공기정화기능도 아주 뛰어나다.” 

◆수소충전소 구축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가, 규모는?
“현재까지 환경부로부터 9개(10개 사업권 확보 이후 1개 반납)의 수소충전소 사업권을 확보했다. 이중 전주와 창원 충전소를 착공해 올해 운영에 나설 예정이다. 시간당 300kg, 하루에 버스 및 트럭 100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는 대규모 수소충전소다. 이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기체충전소 10개소, 액체 25개소 구축이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2040년까지 30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충전소 하나 짓는데 80억원 가량이 소요된다. 정부가 70% 지원하고, 우리가 38억원 정도 투자한다. 전주와 창원의 경우 수소버스를 충전하는 만큼 빠른 시일내 경제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주사와 함께 설계부터 기자재구입, 건설, 운영관리는 물론 수소공급까지 국내에 토탈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나중에 해외진출도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본다.” 

▲이경실 대표가 코하이젠 사명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이경실 대표가 코하이젠 사명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기름부터 LPG, 전기·수소 충전까지 복합스테이션이 뜨고 있다.
“정유사와 LPG수입사, 고압가스 제조·공급사가 모두 주주사다. 주유소 및 충전소 부지를 비롯해 관련 사업경험이 많아 협업에 나설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다. 실제 여수충전소의 경우 현지에서 주유소를 운영하는 GS칼텍스와 같이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석유부터 LPG, 전기차 및 수소차 충전, 여기에 쉴 수 있는 공간까지 한 곳에서 해결하는 복합스테이션으로 가는 것은 명확하다. 환경부가 지원하는 사업대상이기도 하다. 코하이젠 역시 복합스테이션에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다.

◆수소차 기술개발 현황 및 상용화 가능성은?
“이미 수소버스는 90대 가량이 운행 중이다. CJ대한통운과 쿠팡, 현대글로비스 등에선 5대의 11톤 트럭을 대상으로 시범운행에 나섰다. 11톤짜리를 마치면 40톤 대형트럭도 모색하고 있다. 여기에 1톤짜리 택배차를 비롯해 청소차, 경찰차, 군용트럭, 지게차, 컨테이너도 들여다보고 있다. 지게차 등은 실증까지 마친 것으로 알고 있다.
수소차 개발 및 출시는 자동차사가 맡지만 차량 출시와 동시에 인프라 구축도 이뤄져야 하는 만큼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는 연료전지를 포함해 수소차 분야에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하고 있다. 향후 현대차가 해외시장에 나갈 때 우리가 수소관련 인프라를 표준화,  동반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블루수소에 대한 논란이 있다. 향후 수소 발전단계는
“현재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은 부생수소가 유일하다. 문제는 석유화학 과정에서 탄소가 많이 나오고 생산량이 크지는 않다는 점이다. 궁극적으로 그린수소로 가야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제한적이다. 그린수소까지 가는 중간과정에 브릿지를 할 수 있는 수소가 필요하다.
블루수소(추출수소)가 역할을 해줘야 한다. 비난만이 아닌 명확한 정의를 통해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물론 이 과정에서 탄소포집·저장·이용이 적극 활용돼야 하며 비용지원도 이뤄져야 한다. 그린수소로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제도개선이 필요한 정책이나 분야가 있다면 
“원스톱서비스 도입 후에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가장 어려운 것이 부지 확보다. 물류단지나 버스차고지 등에 충전소를 세우려면 용도가 절대농지나 절대녹지로 묶여 있는 등 인허가 단계부터 걸리는 것들이 있다. 도시계획 바꾸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지금 소소차 분야는 정부 지원이 많다. 차량 쓰는 사람에게 연료보조비를 kg당 3500원 준다. 수소차 구입비는 물론 충전소 짓는 비용까지 지원한다. 하지만 중양정부처럼 지방정부는 아직 못 따라가는 경우가 있다. 일부 앞서 나가는 지자체도 있지만 차이가 상당하다. 기초지자체가 움직여야 수소경제가 더 빨라질 것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