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공감대 형성 후 사업 추진 요청

[이투뉴스] 인천광역시가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자들에게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상생을 주문했다. 시는 이러한 입장을 담은 공문을 12일 해상풍력사업자들에게 발송했다고 밝혔다.

최근 인천지역에서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과 관련해 지역주민·어업인 등과 사업자 간 갈등이 부각되고 있다. 인천시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과 수용성확보가 사업 추진을 위한 전제조건임을 강조했다.

시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소통이 필수라는 입장이다. 지역주민·어업인과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해 상생방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부 사업자가 지역주민·어업인들에게 충분히 고지하지 않고 사업을 진행해 갈등이 불거진 사건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인천시는 "풍황계측을 위한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단계부터 주변지역 주민 및 해당 지역 조업 어업인, 관계기관에 사업 내용을 공유해야 한다"며 "사업 진행 단계마다 주민·어업인 등 이해관계자에게 정보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알리고, 적극적인 소통 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유준호 인천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주민·어업인에 대한 수용성 확보는 해상풍력 사업추진의 필수불가결한 전제조건이며 사업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으면 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며 “인천시도 주민·어업인들과 협의체 등을 통해 지역과 상생·공존할 수 있는 해상풍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 2027년까지 지역 해상에  3.7GW 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인천지역에는 옹진군 덕적도 해상, 굴업도 해상 등에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