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부·울·경 주요 도시에 수소 시내버스 활성화

▲한정애 환경장관(왼쪽 5번째)과 송철호 울산시장(왼쪽 6번째) 등 부울경 지자체 및 버스운송조합 관계자들이 수소버스 보급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한정애 환경장관(왼쪽 5번째)과 송철호 울산시장(왼쪽 6번째) 등 부울경 지자체 및 버스운송조합 관계자들이 수소버스 보급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오는 2025년까지 부산과 울산, 경남에 수소버스 600여대가 순차적으로 보급되는 등 부·울·경 지역이 수소버스 확대를 위한 거점역할을 맡는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19일 경남 김해시 아이스퀘어호텔에서 부산시·울산시·경남도 및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버스 확대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역 내 수소 시내버스 보급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협약식에는 각 지자체의 버스운송사업조합도 자리를 함께 했다.

협약 체결에 따라 부산·울산·경남은 2025년까지 경유 및 CNG(압축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버스 중 624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구매 지원금(대당 1억5000만원)과 지자체 지원금(대당 1억5000만원 내외)을 확보할 계획이다.

제작사인 현대차도 수소버스 추가 할인을 통해 수소차 보급을 측면 지원한다. 101대부터 대당 300만원의 할인과 함께 201대 이상을 대량 구매하면 대당 최대 1000만원 가량 할인해 준다는 계획이다. 또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에선 추가수요 발굴과 연간 3곳 이상을 수소버스 충전소로 확충할 예정이다.

여기에 환경부와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출시예정인 수소 광역버스 1대를 부·울·경 광역노선에 투입하는 시범사업도 상반기 내에 추진할 예정이다. 수소버스의 편의성(소음·진동 등 승차감)과 경제성(연료비), 차량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다.

환경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부·울·경 지역을 시내버스 무공해화의 선도모델로 삼아 다른 지역으로 대상과 규모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 버스 및 화물차 등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를 다음달 민간 사업자 공모를 통해 전국에 19곳(38기 이상) 이상 구축할 예정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