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硏, 2월 1일자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이동 단행

[이투뉴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임춘택)이 에너지전환·탄소중립 분야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이동을 3일 단행했다.

연구원은 국가·사회적인 정책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에너지전환정책연구본부를 ‘에너지탄소중립본부’로 명칭을 변경, 에너지전환 및 탄소중립 이행 관련 정책연구 중심으로 연구기능을 재편했다.

더불어 탄소중립 이행의 핵심수단으로 자리한 수소에너지 규제·지원 제도 발전방안 및 정책프로그램 설계를 전담할 ‘수소경제연구팀’을 신설했다. 수소연구팀은 앞으로 수소법 제정을 비롯해 암모니아 등 신에너지 분야의 연구를 총괄한다.

에너지산업연구본부는 에너지원별 연구기능을 강화해 정부 및 공기업 관련 연구기능을 유지한다. 특히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에너지 전환정책 수요증가에 대비해 ‘에너지수요관리연구팀’에 지자체 연구수요 대응을 맡겼다.

에너지정보통계센터와 에너지국제협력센터의 경우 외연 확대 및 기능을 강화했다. 더불어 탄소중립 추진에 따른 통계지표 개발 및 국제협력사업 수행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2개 연구팀을 3개팀으로 확대했다.

연구기획조정실은 연구 기획과 조정, 연구성과 확산을 위해 대외협력팀을 흡수했다. 이는 연구기획조정실이 ‘연구기획→관리→성과확산’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주도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공공기관 관리 및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경영지원실은 기존 인사총무팀을 ‘인재개발팀’과 ‘운영지원팀’으로 분리, 운영지원팀에게 연구원 보건, 복지, 연구시설 개선, 청사관리 운영 업무 등을 부여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신규 조직도.
▲에너지경제연구원 신규 조직도.

[인사] 에너지경제연구원

◇본부장 보직변경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장 이유수

◇팀장급 보직변경
▲미래전략연구팀장 이상열 ▲재생에너지연구팀장 이승문 ▲기후변화정책연구팀장 이상준 ▲에너지수요관리연구팀장 김지효 ▲원전정책연구팀장 박찬국 ▲집단에너지연구팀장 이태의 ▲에너지수급통계연구팀장 신힘철 ▲에너지조사통계연구팀장 남수현 ▲에너지수급전망연구팀장 강병욱 ▲에너지국제기구협력팀장 정성삼 ▲에너지협력전략연구팀장 이상림 ▲해외에너지정책분석팀장 이성규 ▲인재개발팀장 한상엽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