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미인정…다른 RE100 이행수단 대비 유인책 부족
발전설비 건설 필요 없는 것이 장점…기업 상황 맞춰 선택 필요

[이투뉴스] 한국전력공사가 최근 녹색프리미엄 입찰을 시작한 가운데 참여대상을 확대하면서 지난해 저조했던 낙찰량 반등에 힘을 쏟고 있다. 반면 재생에너지업계는 녹색프리미엄이 RE100 인정을 제외하면 유인책이 부족하고, 작년보다 RE100 이행수단도 다양해져 선호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전은 7일 녹색프리미엄 경쟁입찰을 공고하고 신청접수를 받고 있다. 올해 녹색프리미엄 판매물량은 1만3561GWh으로 작년보다 4266GWh 줄었다. 하한가는 kWh당 10원으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녹색프리미엄은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기존 전기요금에 별도 요금을 추가해 구매해 인정해주는 제도다. 소비자가 납부한 추가금으로 조성된 재원은 에너지공단에서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재투자에 활용한다.

소비자가 구매한 녹색프리미엄은 RE100 인증에 활용할 수 있다. 직접전력구매(PPA)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거래와 다르게 발전설비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다른 RE100 이행수단과 다르게 온실가스 감축실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추가요금을 낼만한 인센티브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전은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녹색프리미엄 입찰을 실시했다. 낙찰량은 각각 1252GWh, 203GWh로 작년 판매물량 1만7827GWh의 8% 수준에 머물렀다. 한전과 재생에너지업계는 녹색프리미엄 입찰이 부진한 것에 대해 요금개편 및 입찰공고가 늦어 기업 입장에서 예산을 책정하고, 대처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전은 올해 더 많은 사업자가 녹색프리미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도설명회를 갖는 등 반전을 꾀하고 있다.

한전 요금기획처 관계자는 “올해는 산업용 및 일반용뿐만 아니라 교육용 전기소비자까지 입찰 참여대상에 포함시키고, 한전과 직접 계약없이 전기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소비자도 녹색프리미엄에 입찰할 수 있도록 저변을 넓혔다”며 “사업 초기다보니 녹색프리미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은 설명회를 통해 홍보하고 있어 지난해보다 낙찰률이 반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재생에너지업계는 작년 초와 다르게 RE100이행수단이 다양해지면서 녹색프리미엄의 선호도가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 일부 기업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인정을 받지 못하는 녹색프리미엄 대신 REC거래 및 제3자PPA 등 다른 이행수단이 훨씬 유리한 것으로 판단해 여기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RE100 컨설팅을 하고 있는 A업체 관계자는 “작년 초는 기업에서 선택할 수 있는 RE100 이행수단이 한정적이었지만 올해는 REC거래나 제3자PPA 등 옵션이 늘어나면서 녹색프리미엄에 대해 문의하는 사업자가 줄었다”며 “작년에는 마케팅 차원에서 나섰지만 배출권거래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 인정을 받지 못하는 녹색프리미엄에 관심이 덜한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RE100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글로벌 캠페인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이행수단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태한 CDP한국위원회 책임연구원은 “녹색프리미엄은 다른 이행수단과 다르게 온실가스 감축 인정을 받지 못하지만 발전설비 건설비용 없이 단순하고 빠르게 RE100 이행을 인정받을 수 있다”며 “인센티브와 무관하게 기업이 적극적으로 RE100 이행에 나서는 게 중요하며 그 과정에서 절차와 리스크 등을 고려해 상황에 맞는 제도를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