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올해 중점과제 공개…국민이 체감하는 연구체계 구축
환경질 개선 및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한 환경안전망 구축 연구도

[이투뉴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국가환경정책을 과학적으로 지원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탄소중립 및 그린뉴딜, 환경안전망 연구에 집중한다. 더불어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위해 2030년 이후 온실가스 기준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과학원은 올해 ‘과학적 정책지원 연구역량 강화로 국민이 체감하는 환경 서비스 제공’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3대 추진전략과 9개 전략과제 등 중점 추진과제를 15일 공개했다.

먼저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온실가스 관측망과 배출량 검증 기반을 구축한다. 지상 측정장비, 항공기, 위성 등을 활용한 입체적인 국가 온실가스 관측망을 구축해 더 정확한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를 통해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국내외 제도와 기술 동향 등을 분석해 2030년 이후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안을 마련하고, 전기차와 수소차의 환경성 평가를 확대하기 위한 전용 시험시설도 구축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총괄 연구기관으로서 국가 기후변화 적응연구체계 확립에도 나선다. 지난해 12월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로 지정된 과학원은 올해 기후위기가 대기, 물환경,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통합 기후위기 적응정보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환경자원의 재활용과 에너지 순환 정책연구를 통해 순환경제와 녹색산업 전환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폐플라스틱의 안전한 재활용을 위해 생산에서 폐기까지의 전과정 평가를 수행하고,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탈플라스틱 사회로의 이행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또 에너지 회수이용시설 평가방법을 개선하고, 폐플라스식 열분해유 등 액체연료 생산시설의 세부 검사방법도 마련하기로 했다.

국민체감형 연구분야에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첨단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맞춤형 대기질 환경 서비스로 국민의 만족도를 높인다. 특히 국가미세먼지 첨단감시센터와 한국형 부지 경계 측정법 등 첨단 감시체계를 구축해 스마트 환경관리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근원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항공기, 선박, 위성을 복합적으로 이용해 관측하고, 환경위성 산출물을 미항공우주국(NASA)을 포함한 국제 검증팀과 분석하는 등 국제협력도 내실화한다.

통합물관리 정착과 성과를 높이기 위해 첨단기술을 적극 도입한다. 물순환, 수질, 수생태계 등 통합물관리 의사결정시스템의 요소기술 개발과 인공위성, 항공영상,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통합유역관리 기반기술도 강화한다.

환경안전망 구축연구에도 나서 유해인자로 인한 국민건강 영향을 규명하고, 화학물질 평가기반과 생활화학제품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올해 4월 국가환경시료은행(바이오뱅크)을 완공해 국민 환경보건 기초조사 등 장기간의 환경보건 연구에서 찾은 생체시료를 안전하게 보관 및 활용할 계획이다.

여기에 등록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를 확대하고, 동물시험 최소화를 위해 대체자료 활용기반을 마련하는 등 화학물질 평가기반을 강화한다. 또 가습기살균제와 피해자 호소 질환 간의 역학적 상관관계를 검토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건강영향 분석 등 환경보건 연구역량을 강화키로 했다.

김동진 환경과학원장은 “탄소중립이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과학적인 기반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미세먼지 저감, 통합물관리, 포용적인 환경서비스 제공 등 성과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연구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