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자금 투입된 사업에 '바이 클린' 적용

[이투뉴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연방 정부 기관과 사업에 사용되는 철강과 시멘트, 알루미늄 등을 저탄소 제품으로 조달하기로 했다.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미국 전체 배출량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어 이 부분을 감축하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인다는 계획이다. 백악관은 저탄소 대체품의 개발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연방이 구매하는 전력을 사용키로 했다.

백악관은 최근 ‘바이 클린(Buy Clean)’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연방 정부 기관들이 배출량이 낮은 방식으로 제조된 건설 자재를 구매 이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원자재의 이용 전주기에서 나타나는 환경영향을 조사하고 청정 원자재 정부 조달을 확대할 방침이다.

미 에너지부는 천연가스를 대신할 청정 수소의 상업 규모 개발을 위해 95억 달러를 투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백악관은 대기로 방출되는 오염원을 포획해 매립하는 기술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조만간 발표한다고 밝혔다.

TF는 미 국방부와 에너지부, 교통부, 환경보호청, 조달청, 백악관 예산관리국으로 꾸려져 있다. TF는 공급원 보고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인센티브와 기술적 도움으로 원자재 제조사들이 배출량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배출량 보고를 더 투명하게 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조지 메이슨 대학의 데이비드 하트 교수는 "최근까지 철강과 알루미늄과 시멘트, 콘트리트 등을 만드는 제조사들의 배출량을 줄이도록 재촉하는 정부 담당 기관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연방 정부가 이 산업군의 기후 오염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방치해 왔다고 지적했다.

일부 주정부 교통국들이 이미 저배출 원자재 사용을 촉진하는 방안을 채택하고 있으나, 이번 연방 정부의 결정은 더 넓은 파급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제생활미래연구소의 린제이 베이커 CEO는 “건축물에 배출 제로를 적용하면 원자재 선택부터 발생하는 탄소 오염 비율이 계속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 철강 제조사협회의 에릭 스튜어트 부회장은 미 철강 산업이 정부의 청정 제품 구매 프로그램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전기 제강 분야에 대한 투자는 기존 제조 방식 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3분의 1로 줄이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미국은 세계 7대 제조국 중 톤당 철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낮다고 자부하고 있다. 미 철강 건설연구소의 맥스 퍼취텔 디렉터는 정부와 협력해 배출량을 더 감축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발표에 따라 조달청은 각 업체에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재료의 환경 제품 신고서에 대한 정보를 요구했다. 향후 저탄소 콘크리트와 지속가능한 아스팔트 기준을 만드는데 이용할 예정이다. 이 기준은 제품의 사용 주기 동안 미칠 환경 영향까지 밝힐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소널 라슨 조달청 상임 고문은 “건축 자재는 지구촌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다. 우리는 국내 제조 산업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혁신적인 제품과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미 교통부는 저탄소 제품의 사용을 높이기 위해 환경 제품 신고에 대한 인센티브제를 계획하고 있다.

포트랜드 시멘트 협회의 회원사들도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목표로 각 제품의 생명 주기 단계별 배출량을 억제하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협회는 정부 기관들과 협력해 이 일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일례로 바이든 대통령은 연방 정부 기관들이 2035년까지 휘발유 차량 구매를 단계적으로 축소 퇴출하도록 명령했으나, 미국 우편 공사는 이 명령을 무시하고 16만5000대 휘발유 트럭을 구매했다.

신설 ‘바이 클린’ 태스크 포스팀이 제조사들의 배출 정보를 밝히고, 청정한 건설 원자재를 성공적으로 조달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