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기관과 국제감축사업 협력방안 논의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정애)가 국제 온실가스 감축 시장 본격화에 대비해 기후·환경 분야에 특화된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ODA)와 국제감축사업 간 연계 강화에 나섰다.

환경부는 17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그린뉴딜 ODA 및 국제감축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민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앞으로 국제환경협력센터를 중심으로 그린뉴딜 공적개발 원조 및 국제감축사업의 체계적인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해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파리협정 6조 이행규칙이 타결되면서 국제 온실가스 감축 시장이 본격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부는 원조대상국의 환경분야 협력수요를 반영, 내년부터 그린뉴딜 ODA 사업규모를 확대하고 기존 물관리 중심에서 대기, 폐기물 등으로 협력분야를 다변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린뉴딜 ODA 종합계획 수립단계부터 국제감축사업 전환 가능성을 반영하고, 연계사업의 본보기를 개발해 감축실적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전략회의를 통해 수자원공사, 환경공단, 환경산업기술원은 각자 전문성을 살려 국제협력사업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수자원공사는 공적개발원조를 토대로 한 2000억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까리안 광역상수도 사업'을 우수사례로 들며 댐건설과 광역상수도 사업을 수상태양광, 수열에너지 보급사업과 연계해 국제감축사업의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환경공단은 국내 환경문제 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54억원 규모의 몽골 나랑진 매립지 온실가스감축사업 등 폐기물, 대기질 분야 환경사업 및 국제 감축사업을 원조대상국과 추진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990억원 규모의 이집트 폐기물자원화 사업(2025년 이후 운영목표) 등 국내 중소환경기업이 공적개발원조를 토대로 해외에 진출한 사례를 참고해 민간과 정부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민관 전략회의를 정례적으로 열고 기후환경분야 공적개발원조를 다각적으로 확대하고, 국제감축을 위한 전략적 접근을 위한 민관 협업방안을 지속해서 논의할 계획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