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1천억원·1.8GW 대형발전사업 본궤도
재생에너지 변동성·간헐성 보완 ESS확충

▲포천시 이동면 일대에 들어설 예정인 포천양수 조감도 ⓒ한수원
▲포천시 이동면 일대에 들어설 예정인 포천양수 조감도 ⓒ한수원

[이투뉴스] 전체 사업비 4조1000억원, 설비용량 1.8GW규모의 영동·홍천·포천 신규 양수발전소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문턱을 넘어 본궤도에 오른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은 자체 추진 중인 이들 3개 새 양수 건설사업이 21일 공공기관 예타를 동시에 통과했다고 22일 밝혔다.

신규 양수 건설지와 설비용량은 충북 영동군 상촌·양강면 500MW, 강원도 홍천군 화촌면 600MW, 경기 포천시 이동면 800MW 등이다. 사업비는 영동 1조1000억원, 홍천과 포천 각각 1조5000억원 등 모두 4조1000억원이다. 

준공 목표는 영동양수 2030년, 홍천양수 2032년, 포천양수 2034년 순이다. 

앞서 한수원은 2017년말 수립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앞두고 전국 7개 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 자율유치 공모를 벌여 2019년 6월 입지여건과 주민수용성이 우수한 3개 지역을 건설후보지로 최종 낙점했다. 

이후 3개 발전소에 대한 예비설계를 거쳐 작년 5월부터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았다. 기재부 평가에서 3개 사업은 모두 정책적·경제적 측면에서 '사업 타당성 있음' 평가를 얻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와 같은 변동성 전원 증가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대규모 ESS(에너지저장장치) 확충이 필요하다고 보고 신규 양수 건설을 추진한 바 있다. 이들 3개 양수가 추가 건설되면 전체 양수 설비용량은 기존 7개 4700MW에서 10곳 6550MW로 증가한다.

전력당국은 이들 설비로도 크게 늘어나는 재생에너지 보완이 충분치 않다고 보고 10차 전력수급계획에 추가 양수 건설계획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예타 이후 착공까지 남은 절차는 환경영향평가와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등이다.

▲홍천양수발전소 조감도
▲홍천양수발전소 조감도

양수발전소는 수요를 충족하고도 남는 잉여전력으로 하부저수지 물을 상부로 끌어올렸다가 수요가 많을 때 낙차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설비다.

과거엔 경직성 전원인 원전의 보조전원으로 주로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재생에너지 변동성과 간헐성을 보완해주는 백업설비로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또 가변속 양수기술을 도입할 경우 펌핑 시에도 부하를 추종하며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설비가 지하에 위치해 생태 환경 피해가 적고, 상·하부 저수지 조성으로 지역 관광자원화와 건설 및 운영 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게 한수원의 설명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양수발전소 건설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사업의 기반을 다지고, 탄소중립시대를 앞당기는 데 한수원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면서 "원활한 사업 추진과 안전한 건설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영동양수발전소 조감도
▲영동양수발전소 조감도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