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너지 갈등 해결 및 운영 사례 공유

▲박기영 2차관(앞줄 왼쪽 5번째)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지역에너지센터 협의회 준비위 발족식에 참여해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박기영 2차관(앞줄 왼쪽 5번째)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지역에너지센터 협의회 준비위 발족식에 참여해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지방자치단체의 에너지정책 거점인 지역에너지센터를 확산하고 지자체간 경험을 공유하는 관련 협의회가 운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박기영 제2차관 주재로 지역에너지센터 협의회 준비위 발족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승원 광명시장 등 13개 지자체 대표, 이상훈 에너지공단 이사장 등 13개 유관기관 대표가 참석해 지역에너지센터 설립 및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지역에너지센터는 효과적인 지역에너지정책 실현과 지역에너지 갈등 예방 및 해결 등을 위해 지자체가 자발적으로 설립 또는 지정하는 조직이다. 현재 12개 지자체가 지역에너지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2030 NDC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최근 재생에너지 확대 등 청정에너지전환에 따라 확산‧심화되는 지역에너지 갈등의 해결‧예방‧관리 필요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산업부는 지역에너지센터 설립‧확산을 위해 지난해부터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에너지센터 지원에 힘쓰고 있다. 올해는 지원대상을 50개 지자체로 확대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에너지센터를 설립하거나 예정인 18개 지자체는 지역에너지센터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준비위원회 출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광명시, 당진시, 군산시 등 지역에너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지자체가 관계자가 나와 활용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에너지센터 설치 및 확산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설명했다. 

박기영 차관은 “중앙집중형 에너지 수급 구조를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지역에너지 정책을 현장에서 책임지고 있는 지자체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에너지 정책 추진뿐만 아니라 에너지 관련 지역 갈등 예방, 해소를 위한 정책 거점으로 지역에너지센터를 설립‧확산하겠다"며 "국고지원 사업시 우대, 성공사례 공유, 법적 근거 마련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들과 함께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