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61억원 투자해 부광약품 최대주주 지위 확보

[이투뉴스] 에너지·화학 전문 기업 OCI(대표 백우석, 이우현, 김택중)가 부광약품의 지분취득을 위해 1461억원을 투자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제약·바이오 분야 확장에 속도를 낸다.

OCI는 22일 공시를 통해 부광약품의 최대주주 특수관계인 보유주식 773만주를 취득하기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OCI는 이번 투자로 부광약품 주식의 약 11% 지분을 보유하게 돼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주주간 협약을 통해 신제품 개발과 투자 의사결정, 대규모 차입 등 중요한 경영상 판단에 대해 상호 협의하는 공동경영의 발판을 마련했다.

OCI와 부광약품은 2018년에 공동 설립한 합작사인 ‘BNO바이오’를 통해 공동 경영관리와 투자 협력 경험을 쌓아왔다. 이를 통해 OCI는 부광약품이 가지고 있는 신약개발에 대한 능력 및 잠재력을 바탕으로 높은 미래 성장가치를 확인했다. 

OCI 관계자는 "에너지·화학기업으로서 60년 넘게 축적해온 글로벌 케미칼 역량과 부광약품의 제약·바이오 분야의 전문성과 결합돼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동경영 참여를 통해 부광약품의 전략적 투자를 활성화하며 향후 제약·바이오 분야에서 성장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OCI는 2008년 국내 최초로 폴리실리콘 개발에 성공해 태양광발전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분야를 이끌고 있다. 11N 이상 초고순도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고순도 정밀 생산 기술력과 경험도 갖췄다.  최근에는 반도체, 이차전지 등 고부가가치 첨단소재사업과 친환경소재 사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