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자체 대상 무공해차 전환 통합사업에 430억원 지원
지역거점 충전, 상용차 전용 충전, 충전 취약지역 해소에 기여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022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사업 공모’를 이달 말까지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춰 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을 연계하는 것은 물론 지자체, 충전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모델을 찾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열린 ‘제21차 혁신성장 빅3(미래차,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추진회의’에서 무공해자동차 전환 가속화를 위해 충전 기반시설 보조금 체계를 개선하기로 확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무공해차 보조금과 충전기보조금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못했던 문제점을 개선, 무공해차 보급과 충전시설 구축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의 충전인프라 수요를 충족하고, 민간사업자로 하여금 다양한 충전사업 유형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방침이다.

▲무공해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패키지 지원.
▲무공해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패키지 지원.

무공해차 브랜드사업 공모 신청대상은 전기차 보급계획과 연계해 충전인프라 구축 수요가 있는 지자체(광역 또는 기초) 또는 민간사업자며, 지자체의 경우 충전사업자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해야 한다. 대상사업은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충전소(도심-버스·택시 충전소, 배달용 전기이륜차, 관광지역-렌트·리스용 충전소 등)를 비롯해 전기상용차 집중충전소, 충전취약지역 개선 등 전기차 보급과 연계한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이다.

아울러 ‘K-EV100(2030년까지 회사 보유차량 100% 무공해차 전환)’ 참여기업이 제시하는 사업과 수소충전소 구축을 포함한 사업, 전기상용차 전용 충전소 구축사업 등은 우대한다. K-EV100 프로젝트에는 1월말 기준 삼성전자 등 국내 240개 기업이 참여를 선언한 상태다.

환경부는 선정된 사업에 대해 초급속·급속·중속·완속 충전소 및 전기이륜차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구축을 위한 보조금 430억원을 지원한다. 또 무공해차 전환을 위한 차량 구매 보조금의 우선 할당도 추진한다.

사업공모에 참여를 원하는 지자체 또는 민간사업자는 신청서와 사업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한국자동차환경협회(www.aea.or.kr)에 제출해야 한다. 사업선정은 객관성과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서면평가(무공해차 전환과 충전인프라 구축 계획의 연계성)와 대면평가(다양한 수익유형 적용)를 실시할 예정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무공해차 대중화 시대 개막을 위한 핵심은 충전인프라 구축으로,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한 충전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민간 충전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