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3,4호기 특수경부하 때마다 감발동원
원안위는 "안전성 확인된 절차로 진행" 해명

▲한수원이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원자력 발전 감발 내역' 자료.
▲한수원이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원자력 발전 감발 내역' 자료.

[이투뉴스] 경부하기간 대형원전 불시정지에 의한 전력계통 주파수 급락을 예방하기 위해 최근 2년간(2020~2021) 신고리 3,4호기가 모두 4회에 걸쳐 임의 출력감발 운전을 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 이후 원자력 발전 감발 내역' 자료에 의하면, 이들 원전은 2020년 5월 3일 오전 3시부터 8시간 동안(증·감발시간 제외) 원전출력을 580MWe 줄여서 운전했다.

이어 같은해 연중 전력수요가 가장 적은 추석명절 연휴기간(9월 30일~10월 5일)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같은양을 감발했다. 

전력시장운영규칙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자동발전제어(AGC)나 전화, 문서 등 통신수단을 통해 감발운전을 지시하고, 발전소(한수원)은 그 사항대로 출력감소 운전을 수행해야 한다.

당시 전력당국은 유선통화와 사전 업무협의를 통해 이 사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력감발은 붕산수를 투입해 원자로 핵분열 속도를 줄이는 방법을 동원했다. 한수원이 해당자료에 적시한 출력감소율을 시간당 3%이내다.

분 단위로 출력은 크게 늘리거나 줄이는 가스터빈 등에 비하면 매우 느린 속도다. 

감발 동원 원전과 감발량은 줄었지만 작년 추석 연휴에도 대형원전은 감발운전을 피하지 못했다. 한수원은 작년 9월 19일 오전 1시부터 같은달 23일 오전 6시까지 닷새간 신고리 4호기의 출력을 290MWe 낮춰 운전했다.

1기당 출력이 1400MW에 달해 불시 고장 시 정부가 정한 전력계통 신뢰도 고시 기준을 충족할 수 없어서다. 같은해 9월 7일부터 사흘간 이뤄진 신고리 1,2,4호기 출력감발(300MWe)은 계통 주파수가 아닌 변전소 변압기 정비를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원전사업자 측이 집계한 감발운전 이력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전력거래소는 한무경 의원실에 "경부하기간 주파수 안정 및 변전소 변압기 정비 등의 사유로 출력감소를 요청했고, 유관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자력 설비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에서 (감발을)시행했다”고 설명했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전의 출력변화는 반응도 제어, 출력 분포 등이 기술된 운영기술지침서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수행되며, 제어봉 삽입 또는 붕산주입의 방법으로 수행되는 원전 출력감소는 안전성이 확인된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면서 "미국 일부 원전의 경우 재생에너지 증가나 전력수요 감소기간 계획된 출력감소 운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들 감발운전기간 한수원은 당국으로부터 미발전분에 대한 일정보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력시장운영규칙은 급전지시에 의한 출력감소에 대해 판매 정산금을 전액 보상토록 규정하고 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