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조직개편 통해 신재생센터에 지역수용성실 신설
기존 6실서 7실로 확대…분산에너지와 주민수용성 해법 기대

[이투뉴스] 에너지공단이 신재생에너지 보급 과정에서 나오는 주민수용성 확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담부서를 신설, 효율적인 갈등 관리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나설 전망이다.

에너지공단이 이상훈 이사장 부임 후 첫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신재생에너지센터 내 지역수용성실을 신설, 기존 6실(室)에서 7실로 조직을 확대하는 내용이다. 이번 개편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 문제를 본격적으로 관리해 주민수용성을 확보, 재생에너지 등 분산에너지 확대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에 신설된 지역수용성실은 기존 분산에너지실 소속 분산자원팀과 지역전략실 소속 지역소통협력팀, 태양광사업실 소속 수용성기반팀을 분리 후 이를 합친 것이다. 지역수용성실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과정에서 나오는 주민수용성 문제를 해소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장은 분산에너지실장이었던 한종현 실장이 맡았다. 기존 분산에너지실은 집단에너지기술실과 통합해 집단에너지실로 명칭을 변경했다. 

앞서 에너지공단은 재생에너지 현안관리 TF를 운영하며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수용성 문제를 관리하고 있었다. 하지만 신재생에너지 보급물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신재생발전소 설치 과정에서 지역주민 반대민원 등 관련 이슈가 심화되자 한시적인 운영이 아닌 전담부서를 신설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특히 최근 신재생에너지센터의 인력부족 현상이 이어지자 이를 충원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와 신재생센터 중심으로 확대 개편에 힘을 실어줬다.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 현안관리 TF를 신재생센터 산하 정규조직으로 전환, 주민수용성 및 지역갈등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기로 결정했다. 더불어 분산자원팀과 지역소통협력팀, 수용성기반팀도 주민수용성이라는 큰 틀에 묶어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지역갈등 문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주민수용성 확보를 전담하는 조직을 정규화해 지역갈등 관리를 한 층 더 보완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에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에너지공단 기획조정실 관계자는 "조직 차원에서 주민수용성이 크게 부각되지 못한 점이 있어 올해 조직개편 과정에서 주민수용성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했다"며 "발전소 설치 과정에서 나오는 지역갈등 관리를 좀 더 투명하게 공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