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상생형 신재생에너지 확대 협력회의 개최

[이투뉴스] 전라남도와 22개 시·군이 미래 먹거리가 될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도는 15일 도·시군 에너지산업 담당 부서장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도-시·군 에너지 정책 협력회의’를 가졌다.

전남도는 이날 국가 에너지정책과 도 에너지산업 운영 방향을 소개하고, 주민 상생형 신재생에너지 발전, 해상풍력 및 그린수소 산업생태계 구축, 한국에너지공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 주요 사업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참석자들은 의견을 나누고 시군별 건의사항을 공유했다.

전남도와 시군은 ‘도민 체감형 에너지 복지정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주민 소득증대와 수용성 제고를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재생에너지발전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확대한다.

지자체 주도로 40MW 초과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 집적화단지를 설치·운영해 발전이익을 주민과 공유하고 난개발을 방지할 방침이다.

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농민 기본소득 향상을 위해 농사 및 태양광발전을 함께하는 ‘영농형 태양광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농가 소득증대 효과를 널리 홍보하고 대상지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도민 체감형 에너지 복지실현을 위해 LPG용기 사용가구 시설개선사업, 서민층 가스안전장치 보급사업, 전선로 지중화사업, 전력효율 향상사업 등 에너지 복지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에너지신산업 육성에도 도와 시군이 협력한다. 해상풍력산업 생태계를 제때 조성하기 위해 시군 실정에 맞는 조례를 제정하고, 어민 단체와 주민 등이 참여하는 해상풍력 이익공유 현장 설명회도 열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대와 지역 상생협력도 강화한다. 에너지신소재, 수소에너지 등 5대 중점 연구 분야와 시군 주력산업을 연계한 국고건 사업에 대학 우수 교수진을 참여시킨다. 국고사업 발굴 기획비 지원, 전문연구기관 연결 등 ‘에너지신산업 연구개발기획사업’을 통해 시군별 특성에 맞는 에너지신산업 발굴도 적극 지원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시군과 협력해 해상풍력 등 대형 에너지신산업을 성공적으로 육성, 전남을 글로벌 에너지 허브로 만들겠다”며 “주민상생형 영농형 태양광발전사업 등 도민 삶에 도움이 되는 에너지산업 정책을 적극 발굴해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