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재생에너지 증대로 계통 운영 불안정"
업계 "무턱대고 인허가 남발 사업자도 피해"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의회 관계자들이 태양광 출력제약 방침 설명회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의회 관계자들이 태양광 출력제약 방침 설명회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제주도에서 풍력에 이어 태양광까지 출력제약(Curtailment)이 확대되자 태양광사업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업계는 정부와 제주도가 계통현황을 파악하지 않고 인허가를 내줘 태양광까지 출력제약을 할 상황에 놓였다고 비판했다.

한전과 전력거래소 제주본부, 제주도는 17일 제주도 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도 태양광 출력제약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전력거래소 제주본부는 제주 전력계통 현황과 출력제약 필요성을 설명하고, 한전은 출력제약 차단 절차 및 방법을 알렸다.

한전은 재생에너지 접속 증대로 제주 전력계통 안정성이 심각히 우려되고 있어 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제주도에서는 전력수요가 상대적으로 낮은 봄과 가을철에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이 발생하고 있다. 제주도는 풍력발전을 대상으로 출력제약을 시행해 왔으며, 이달 6일에는 태양광도 출력제약을 해 사업자들의 반발을 샀다.

한전이 태양광 출력제약 이후 발송한 안내문에 의하면 풍력발전 출력제약만으로는 이런 불일치를 해소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제주의 경우 이제 태양광 및 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많이 보급돼 전력수요가 적은 봄철에는 계통에 과부하가 올 수 있다”며 “당장 내일이라도 날씨가 좋고 기온이 올라가게 될 경우 출력제약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태양광사업자들은 정부와 제주도가 무턱대고 인허가를 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보급에만 신경쓰다가 제주 태양광사업자가 출력제약 피해를 봤다는 뜻이다. 앞서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의회는 설명회를 앞두고 항의성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협의회는 “제주도 계통현황도 파악하지 않고 정부와 제주도가 재생에너지 관련 인허가를 남발한 결과 제주도 사업자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한전의 일방적인 출력제한을 규탄하며 이에 따른 보상안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