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충남도, 가뭄 대응 및 상수도 효율화 위해 사업통합 추진
보령시, 서산시,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등 7곳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정애)와 충청남도는 충남서부권 7개 시·군의 가뭄 대응과 수도사업 경영효율화를 위한 통합을 논의하기 위해 28일 충남도청에서 ‘수도통합 관계기관 협의회’를 연다. 이번에 수도통합에 참여하는 곳은 보령시, 서산시,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이다.

충남서부권은 2017년 가뭄으로 보령댐 수위가 낮아져 제한 및 운반 급수까지 시행했고, 각종 개발계획 수립으로 2025년 이후 용수부족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영세한 규모의 수도경영으로 7개 시·군 간 ㎥당 최대 290원까지 요금차이가 발생하는 등 통합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번에 첫 협의회가 열렸다.

충남도는 지난 2020년 12월 도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도사업의 안정성 및 경영효율성을 진단하고, 수도사업 통합 등을 담은 ‘충청남도 수도종합계획’을 수립했다.

환경부와 충남도는 지난해 7월부터 이 지역 수도사업 통합 논의를 위해 7개 시군과 함께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 중이다. 환경부는 이번 수도사업 통합 논의에 적극 참여하는 것은 물론 수도통합 시행 및 재정적·기술적 지원을 위한 근거 규정을 내년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수도사업 통합 필요성을 진단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수도통합을 추진할 수 있도록 ‘수도통합 가이드라인’를 제작해 내년 상반기에 전국 시군에 제공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충남도는 충남서부권 7개 시군의 수도통합을 위해 올해 안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세부시행계획 수립 및 예산편성 추진에 나설 예정이이다. 통합이 이뤄지면 가뭄 등 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고, 지자체별 수량·수질·요금 등 수도서비스 격차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구 환경부 물통합정책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위협에 대비하고, 수도사업 적자구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합논의가 절실하다”면서 “지자체가 스스로 수도사업 통합의 필요성을 진단, 맞춤형 수도통합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