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희박 연소 설계 적용, 이산화탄소 배출저감 기술 연구

▲이산화탄소 저감 연료를 공동 연구·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한 아람코, 현대차그룹, 킹압둘라 과학기술대학 연구진들.
▲이산화탄소 저감 연료를 공동 연구·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한 아람코, 현대차그룹, 킹압둘라 과학기술대학 연구진.

[이투뉴스] 아람코는 30일 현대차그룹, 킹압둘라 과학기술대학(KAUST)과 차량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는 첨단연료를 공동 연구·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향후 2년간 진행될 이번 협력을 통해 이들은 하이브리드 전기차용 첨단 연소엔진에 최적화된 연료 배합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연구팀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현대차그룹의 초희박 연소(ultra-lean burn combustion) 설계를 적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더 많이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각자의 독창적인 전문역량을 활용할 예정이다. 연료배합 연구개발 및 운영경험이 뛰어난 아람코는 최적의 연료배합 및 신중한 설계를 위해 자체 전문역량을 활용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자사의 차량 및 기술리더십을 통해 최첨단 초희박 연소 가솔린 엔진을 제공한다. 이번 파트너십과 관련한 실험은 KAUST의 청정연소연구센터 소속 연구원들이 할 예정이다.

아흐마드 알 코웨이터 아람코 CTO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출시에 따른 진정한 도전과제는 최적의 연료와 획기적인 연소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있다”며 “아람코는 현대차그룹의 엔진 연소 성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친환경 합성연료(synthetic e-fuels)의 적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연료의 설계와 배합 노하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알렌 라포소 부사장은 “전기차(BEVs)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s)는 탄소 중립 모빌리티 달성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궁극적인 기술”이라며 “친환경 연료와 초희박 연소 엔진을 활용한 친환경 첨단 내연기관 기술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환기 동안 온실가스를 효율적으로 줄여 줄 핵심요소다”라고 설명했다.

킹 압둘라 과학기술대학의 연구센터 부학장인 도날 브래들리 교수는 “효율은 높고 배기가스 배출이 적은 운송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순환경제 접근법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며 “저탄소 연료 개발과 최적화에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 우리의 청정 연소 연구센터는 이번 중요한 연구개발을 지원하는데 있어 이상적인 곳”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람코는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과 연료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란, 파리, 디트로이트, 상해에 위치한 연구개발 센터를 통해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