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현황, 가스터빈 국산화 등 공공데이터 개방

[이투뉴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가 적극적인 정보 공유로 사회적 가치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한난은 이를 위해 적극적인 공공 데이터 개방을 통해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고품질의 데이터 생산 및 활용을 기반을 마련한 것은 물론 국민에게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지역난방설비 열효율 현황 등 지역난방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공사는 최근 신재생에너지 관련 데이터 등 24건을 신규로 개방하고, 개방 데이터별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터 업데이트도 병행했다. 이는 국민과 민간기업의 데이터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특히 태양광발전량 데이터를 개방해 민간기업이 태양광발전량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 데이터 거래 활성화 및 저탄소 전환을 위한 재생에너지 확대에도 나설 방침이다.

지난해 9월에는 가스터빈 소모자재 436종에 대한 국산화 현황 정보를 공공데이터 포털에 개방해 민간기업의 발전설비 국산화를 지원한 바 있다. 동일 발전기를 운영하는 기업에 국산 자재가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발전설비 개발 생태계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한편 한난은 지난해 적극적인 공공데이터 개방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거둔 바 있다.

황창화 한난 사장은 “국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적극적인 공공데이터 공개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