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령 'We포레스트' 청주시 '연탄 없는 마을’ 등 성과

[이투뉴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가 국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실천활동을 통해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에 대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한난은 지난해 동부지방산림청 등 4곳과 함께 국가숲길 1호인 대관령 숲길에 3년간 3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We포레스트’ 사업을 추진해 연간 21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또 향후 200명 이상의 산림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청주에서는 노후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통한 ‘연탄 없는 마을 Living lab 사업’을 추진해 적잖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민·관·공 6개 기관 및 시민사회가 협업해 노후 태양광 설비를 재활용, 연탄을 사용하는 에너지 취약계층을 돕는 이 사업을 통해 연간 214톤의 탄소배출을 저감했다.

▲권혁민 한난 청주지사장(왼쪽)이 지난해 청주시 및 에너지공단 관계자들과 ‘연탄 없는 마을’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모습.
▲권혁민 한난 청주지사장(왼쪽)이 지난해 청주시 및 에너지공단 관계자들과 ‘연탄 없는 마을’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모습.

한난은 지난해 중앙난방을 사용하는 공동주택 3개 단지, 2000세대를 대상으로 지역난방 전환을 추진, 연간 9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성과도 달성했다.

국내 최초로 열에너지 제품군에 대한 ‘환경성적표지’ 인증 취득과 함께 향후 ‘저탄소제품 인증’을 추진하는 것도 탄소중립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지역난방에 대한 환경성적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알리는 한편 친환경 열에너지 사용과 저탄소 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활동이다.

지역난방은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을 적용해 전기만 생산하고 열은 방출해 버리는 일반 발전방식에 비해 에너지 이용효율이 높다. 여기에 소각열 등 버려지는 폐열도 활용할 수 있어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을 널리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한난 관계자는 “앞으로도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공기업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탄소배출 저감 노력으로 저탄소 기업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