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실시간 수급안정 운영협의체 개최
강원산불 사례 및 예비력용량가치 제고안 논의

▲동서발전 소수력 ⓒE2 DB
▲동서발전 소수력 ⓒE2 DB

[이투뉴스] 오는 7월부터 예비력을 제공하는 발전기에 지급되는 보상이 현재보다 더 늘어난다. 기존 변동비반영시장(CBP, Cost Based pool) 체제의 하루전발전계획으로는 재생에너지 확대로 변동성이 커진 당일 실계통 운영이 요원해졌기 때문이다.

전력거래소는 6일 나주 본사 대강당에서 32개 회원사 소속 관계자 75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간 수급안정 운영협의회를 갖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현안회의를 가졌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전력당국과 회원사간 오프라인 협의체 회의가 열린 건 2년만이다.

이번 운영협의회에서 전력거래소는 강원지역 산불발생 당시 계통운영실적을 공유했다. 

경북 울진에서 지난달 4일 시작된 산불은 역대 최장기간 지속되며 모두 51회의 주요 송전선로 고장을 유발했다. 전력거래소의 사전 대응훈련과 한전 및 발전사 등과의 실시간 유기적 협업으로 최악의 블랙아웃을 막았다. 

실계통기반 하루전발전계획 제도개선 방향에 대한 윤곽도 나왔다. 전력당국은 올해 7월부터 기존 '가격발전계획+운영발전계획' 체제를 실시간 수요와 제약까지 모두 고려한 운영발전계획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전날 입찰에 참여해 가격이 저렴한 순서대로 수요만큼 전력을 공급한 뒤 실제 거래량과 계획량의 차이를 정산받는 제약발전정산금(CON)이나 제약비발전정산금(COFF)은 줄고, 그만큼이 예비력을 제공하는 발전기에 '예비력용량가치 정산단가'로 부여될 전망이다.

발전사 입장에선 예비력을 제공하는 능력을 확보하는만큼 수익을 높일 수 있어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이밖에도 이날 전력거래소는 계획예방정비 실적지표 통계관리를 시스템화 해 발전사가 보다 편리하게 통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서를 개선하기로 했다. 

현재 실계통 운영은 태양광과 풍력 등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 자원증가와 출력조절이 어려운 경직성 전원 비중증가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기존 CBP체제를 가격기반 실시간시장체제로 전환해야 하지만, 정부의 문제인식이나 시장제도 여건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다.

이번 협의체 회의에 참석한 발전사 한 관계자는 "실시간 계통 운영 시 고려되는 사항이나 발전사간 운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어 업무수행에 매우 유익했다"면서 "정례적인 협의회 개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홍석 전력거래소 수급운영팀장은 "전력계통 급변 시기에 내외부 관계자들간 소통 강화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수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계통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