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KOREA, 스웨덴수소협회와 온라인 파트너십 행사

▲문재도 H2KOREA 회장(왼쪽)과 안데쉬 룬델 스웨덴 수소협회장이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협약서를 보여주고 있다.
▲문재도 H2KOREA 회장(왼쪽)과 안데쉬 룬델 스웨덴 수소협회장이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협약서를 보여주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과 스웨덴이 수소경제 이행과 민간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는 6일 스웨덴수소협회와 수소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날 열린 한-스웨덴 수소 파트너십을 통해 수소경제를 조기 이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기 교류 및 행사 개최 ▶민간협력 및 교류 지원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공동 수소정책 발굴·지원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업무협약 체결과 더불어 스웨덴수소협회는 ‘글로벌 수소산업협회 얼라이언스(GHIAA)’ 발족을 위한 공동의향서에 서명하며 글로벌 민간 수소산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GHIAA 공식출범식은 다음달 25일 서울에서 열린다. 스웨덴 수소협회를 포함한 17개국 민간 수소산업을 대표하는 협회가 참여할 예정이다.

문재도 H2KOREA 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그동안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던 양국 간 청정에너지전환을 민간차원으로 확대하기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양국 간 수소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협력을 강화하는데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데쉬 룬델 스웨덴수소협회 회장은 “양국은 산업과 운송 분야 탈탄소화에 관심사를 보유하고 있다”며 “모범사례와 경험을 교류하며 양국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 달성에 기여하고 신산업분야 내 민관의 융화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한-스웨덴 수소 파트너십 행사에서는 양국 수소산업정책 동향과 국내 투자유치 관련 국내정보를 제공하고, 외투기업의 투자 설명회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권낙현 H2KOREA 센터장과 비욘 아론쏜 스웨덴 수소산업협회 대표는 양국 수소경제 현황을 발표했다. 이어 울산광역시, 울산경제자유구역청, 광양만권자유구역청, 포스코가 국내 수소분야 투자기회를 소개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