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가 최근 ‘IPCC 6차 평가보고서(AR6) 제3실무그룹 보고서’를 내놨다. 파리협정 등의 내용을 담은 5차 평가보고서가 승인된 2014년 이후 8년 만이다. 무엇보다 2℃ 제한에서 1.5℃로 목표를 강화한 것은 물론 이를 위해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대비 43% 감축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경로까지 제시했다.

특히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그 특징과 함께  2010∼2019년 지구의 온실가스 배출 총량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지역별 불균형 역시 지속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빈국(1.7톤CO2eq)과 군소도서국(4.6톤CO2eq)의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지구 평균(6.9톤CO2eq)에 한참 못 미치는 등 선진국과 개도국, 빈곤국 사이 온실가스 배출 정의가 심화되고 있다는 얘기다.

더불어 가장 최근인 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이전까지 제출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로는 21세기 이내에 지구온난화를 1.5℃ 이내로 제한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또 현재까지 시행된 정책이 지속된다고 가정했을 때 2100년 지구 온도가 3.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온난화를 막고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 미만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2019년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기준으로 2030년까지 43%, 2050년까지는 84%를 감소해야 한다는 감축가능 경로도 제시했다.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제출한 2030년 40% 감축목표보다 강화된 감축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분야별 기후변화 완화 방법은 에너지에 집중됐다. 화석연료 사용의 감소 및 보조금 폐지, 저탄소 에너지·자원의 확산, 에너지 효율성 증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문에선 저탄소전력과 수소, CCS(탄소 포집 및 저장)를, 도시부문 역시 에너지 소비 감소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건물부문은 전생애(설계-건설-사용-폐기)에 걸쳐 에너지 효율화와 재생에너지 활용 정책이 포함된 감축전략을 역설했다. 수송부문에선 전기차 도입이 가장 큰 배출저감 잠재량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해운·항공 부문은 바이오연료, 저배출 수소, 암모니아, 합성연료와 같은 기술개발을 주문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기후변화를 도서국가 등 다른 나라만의 얘기로 평가하는 것은 물론 당장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먼훗날의 일로 치부한다. 심지어 상당수 전문가조차 지구의 빙하기와 간빙기 역사까지 들먹이며 기후변화를 과학적이지 않다고 비평한다. 글로벌 차원의 문제제기이면서도 우리나라 역시 산업계를 중심으로 비슷한 반응이 여전히 많다.

하지만 IPCC 보고서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등 국제 기후변화 협상의 주요자료이자, 전 지구적 이행점검을 위한 투입자료로 활용되는 신뢰성 높은 과학적 보고서다. 오는 11월 이집트에서 열리는 제27차 세계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나올 종합보고서의 근거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현실에선 여전히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는 지금 이 시간에도 기후변화 시간표는 돌아가고 있다. 지구 평균온도가 2℃ 이상 올라갈 경우 태평양 섬나라만이 아닌 반도국가인 우리나라 역시 피해가 어마어마할 것이란 보고가 수없이 쏟아지고 있다. 기후변화는 먼나라 얘기가 아니라 우리 곁에 바짝 다가선 현세대의 숙제라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