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풍력단지영광 테스트베드서 지역균형발전특위와 발전방안 모색

▲전남도와 대통령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관계자들이 두산중공업 영광 터빈실증단지를 찾아 기술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있다.
▲전남도와 대통령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관계자들이 두산중공업 영광 터빈실증단지를 찾아 기술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있다.

[이투뉴스] 전라남도는 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 해상풍력사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인허가 통합기구 설립 등 주요 현안의 국정과제 반영을 건의했다.

인수위 특별위원회는 지난 16일 신안과 영광을 찾아 해상풍력의 필요성과 진행상황을 살폈다. 이어 전남 해상풍력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해상풍력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전남도는 인수위에 국정과제로 건의한 ▶해상풍력 인허가 통합기구 설립을 위한 특별법 제정 ▶국립 해상풍력 에너지연구소 설립 ▶목포신항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개발 당위성을 설명했다.

특별위원회는 신안 자은도 SK E&S 해상풍력발전단지 현장을 시찰했다. 상반기 첫 착공 예정인 SK E&S 발전단지는 전남도가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남형 상생일자리로 추진하는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사업의 선도사업이다.

이어 산학연이 협력해 국내 기술로 개발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 8MW급 터빈 실증단지도 찾았다. 1월 국내 최대 규모 터빈이 설치된 이곳에서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기업인과 국내 기술개발 방향에 대해 소통했다.

위원들은 “해상풍력을 통해 에너지 주권을 확보하고 국가 차원의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관련 기술개발과 연관기업을 육성하는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해상풍력 최적지인 전남에 이미 많은 발전사가 민간자금을 투입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공공 인프라 등 국가 차원의 조속한 지원을 더하면 해상풍력을 국가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균형발전전략으로 제시한 새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해상풍력을 전남 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지역균형발전의 초석이 되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8.2GW 규모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민간자금 등 48조5000억원을 투입해 450개 기업을 유치육성하고, 일자리 12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조선기계 등 기존 지역산업을 미래 신산업으로 대전환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구축해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키워간다는 구상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