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탄소중립 선도하는 그린도시 대상지역 2곳 선정
BEMS 구축, 그린수소 생산, 태양광·풍력 에너지자립마을

[이투뉴스] 수원시와 충주시가 공공건물 BEMS(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그린수소 생산 및 활용, 태양광·풍력을 이용한 에너지자립도시 건설을 통해 탄소중립도시로 거듭난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지역의 탄소중립을 선도할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로 경기 수원시와 충북 충주시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탄소중립 그린도시는 지역 중심의 탄소중립 이행 및 확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환경부가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대상도시 2곳은 청정에너지 전환, 흡수원 확대, 순환경제 촉진 등 공간적 특성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선정했다.

▲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구상도.
▲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구상도.

 

경기도 수원시는 행정타운과 공동주택, 상업지구, 산업단지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고색동 일원을 대상지로 지정했다. 시는 이곳에 ▶공공건물 태양광 발전 ▶그린수소 생산 등 에너지 전환 ▶방치된 국공유지를 활용한 흡수원 확충 ▶폐기물 스마트 수거시스템 등을 통해 ‘그린경제로 성장하는 탄소중립 1번지 수원’을 만들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공공건물 BEMS 구축을 시작으로 노후 건축물 그린리모델링 및 옥상 태양광발전, 노외주차장 태양광발전, 음폐수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모듈을 설치한다. 더불어 빗물저류 및 노면 빗물 분사장치 설치와 쿨루프·쿨페이브먼트 조성도 추진한다.

충청북도 충주시는 주거·상업·공공 중심의 기업도시 지역인 용전리 일원을 대상지로 정해 수소모빌리티 스테이션 조성 및 태양광·풍력을 이용한 에너지자립마을 등 에너지 전환과 탄소흡수 군집식재숲 조성을 통한 흡수원 확충에 나선다. 또 도시열섬 저감시스템 구축 등을 핵심사업으로 ‘탄소중립 그린도시의 중심이 되는 충주’를 만들 방침이다.

▲충주시 그린도시 사업구상도.
▲충주시 그린도시 사업구상도.

환경부는 지난 1∼3월 진행한 탄소중립 그린도시 선정을 위한 공모에 전국 17개 시도가 2곳(세종시·제주도는 1곳)씩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신청지 24곳을 대상으로 서면평가와 현장실사, 발표 및 종합평가를 거쳐 수원시와 충주시를 최종 선정됐다.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은 올해부터 5년간 이뤄지며 한 곳당 사업비가 400억원에 달한다. 사업비 중 240억원(60%)은 국비로 지원되며, 지방비도 160억원(40%)이 투입된다. 수원시와 충주시는 올해 탄소중립 기본계획 및 중장기 전략 등을 수립, 이를 토대로 내년부터 2026년까지 그린도시를 조성할 예정이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도시의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그린도시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성과가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