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달성 위한 양질의 기사에 감사

▲문철환 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
▲문철환 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

[이투뉴스] 이투뉴스 창간 1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007년 창간해 에너지·환경·산업 분야 주요 이슈 및 소식을 전문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보도하고, 심도있는 논평과 비판을 통해 우리나라 에너지산업 전반의 발전을 유도해 주시는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세계 모든 국가들이 기후변화 협약(파리협정, 2015년)에 따라 탄소배출량 감축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구의 온도를 올리는 탄소와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20년에 탄소중립 선언과 비전을 법제화한 14번째 나라이며,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은 우리나라 무역, 환경, 사회, 노동 등 모든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 중심에는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는 한 나라 경제의 흥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미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을 믿어 의심치 않고 있으나, 기존 화석연료 대체 과정, 국민의 이해 상충, 각종 법제도의 미비 등 에너지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전력계통 구축, 이격거리 완화, 해상의 에너지 구역 설정, 국산기자재 활용 촉진, 유휴부지 등을 활용한 발전소 설치,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 에너지 저장장치 확대, AI를 활용한 전력 관리, 수소․전기차 운용 인프라 확충, 주민 수용성 제고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신재생에너지협회 역시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에너지믹스에 있어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인식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보급에 애로가 없도록, 우리나라가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신재생에너지업계 모두는 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이투뉴스도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통한 부강한 대한민국 건설에 일조하며, 우리 신재생에너지업계와 함께 공동 발전해 나가길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업계를 응원해 주시고 양질의 기사와 심층보도를 통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노력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이투뉴스의 창간 15주년을 축하드리면서, 더욱 큰 발전이 있으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