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협회, 주유소협회의 정책개선 건의에 정면반박
알뜰협동조합 시도에는 "개인의 사익" 반대 목소리

[이투뉴스]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회장 김기중)는 최근 한국주유소협회가 윤석열 정부 인수위와 산업부에 알뜰주유소 정책개선 건의를 한 일을 두고 “알뜰주유소 폐지 논의는 소비자를 무시하는 일”이라고 반박하는 성명문을 10일 발표했다. 또 이달 알뜰주유소협동조합 발족이 예정된 데 대해 “개인이 사익으로 알뜰주유소 브랜드를 훼손하지 않도록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이달 1일부터 국민 부담을 완화하고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존 유류세 20% 완화에 더해 10%p 추가 인하에 들어간 바 있다. 이에 전국 1만1000개에 달하는 주유소 가운데 11%를 차지하는 자영알뜰주유소는 유류세 완화 시행 당일 96% 이상이 유류세 인하에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주유소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전국 주유소 가운데 80%를 차지하는 브랜드폴 자영주유소의 경우 기존 휘발유·경유 재고가 남아 있다는 것을 이유로 정부정책에 미진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산업통상자원부가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열어 담합 단속에 나설 정도로 석유제품 가격이 높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유류세 인하 정책은 이전에도 수차례에 걸쳐 시행돼 왔지만 브랜드폴 주유소는 매번 정부시책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수도권 알뜰주유소 숫자는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수도권 소비자들은 유류세 인하 정책의 혜택을 체감하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국내 석유시장의 유통구조가 변하지 않는 한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는 한계점”이라며 “석유 유통구조 개선이 제자리걸음 하는 실정인데 주유소협회 등이 알뜰주유소 정책의 폐지를 논하는 것은 소비자를 무시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더불어 “주유소협회는 공급가격 차별, 알뜰주유소에 대한 편중지원 등으로 인해 일반주유소의 경영환경이 어려워진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며 “주유소 경영악화는 에너지 다변화와 급등한 유가, 인건비, 카드수수료 등 복합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정유사를 위시한 국내 석유 유통시장 전체의 변화를 끌어내야 해결할 수 있다”고 방법론을 제시했다.

알뜰주유소협회는 “이처럼 업계가 혼란스러운 가운데 협회와는 무관한 개인이 알뜰주유소 확대를 위한 협동조합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혼동이 우려된다”며 “정부정책의 일환인 알뜰주유소 브랜드를 개인이 사익을 위해 훼손하지 못하도록 협회는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