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신기술 안전한 활용 및 낡은 규제 합리화
산업부, 제1차 수소 안전관리 정책위원회 개최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이 11월까지 수립돼 수소 신기술 활용을 위한 안전기준이 마련되고 규제 합리화에 속도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은 수소자동차 내압용기를 검사하는 모습.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이 11월까지 수립돼 수소 신기술 활용을 위한 안전기준이 마련되고 규제 합리화에 속도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은 수소자동차 내압용기를 검사하는 모습.

[이투뉴스] 청정수소, 액화수소 및 도시가스 수소혼입 등 수소 신기술의 안전한 활용을 위해 적기에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현실과 맞지 않은 낡은 규제를 합리화하기 위해 올해 11월까지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이 수립된다.

수소경제 활성화에 속도가 더하면서 수소 생산·저장·유통·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다양한 수소 신기술 개발·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생산 부문의 경우 수전해 설비를 통한 그린수소, 수소냉각을 통한 액화수소, 암모니아 추출 수소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저장·유통 부문에서는 액화수소 저장탱크 및 탱크로리, 수소전용배관, 도시가스 배관 수소혼입 등이 추진되고 있다. 활용 부문에서는 트램, 열차, 선박, 건설기계 등 수소모빌리티용 연료전지 및 충전, 수소혼소 발전 등이 진행되고 있다.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은 이러한 신기술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오는 11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수소경제이행 기본계획’에서 다양한 수소 사용을 위해 전 주기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수소안전관리 법령 일원화 등 규제 합리화를 추진한다고 밝힌바 있다. 

이를 위해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 안전관리 정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소 신기술 개발 및 도입에 따라 필요한 안전기준을 발굴하는 한편 국민, 기업, 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의 현장 의견도 수렴하여 실제 현장과 맞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규제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안전관리 정책위원회는 양병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 황윤길 에너지안전과장을 비롯해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기술평가원, 가천대학교, 한국원자력연구원, 창원산업진흥원, SPG수소, 일진하이솔루스, 두산퓨얼셀, H2KOREA,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전력공사 관계자로 구성됐다. 현장의견 수렴은 한국가스안전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6월 13일부터 7월 15일까지 약 한달 간 이뤄진다.
 
양병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 주재로 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광역본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1차 수소안전관리 정책위원회 회의에서는 그동안 수소 안전관리 추진 실적과 수소 신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수소 신기술 활용에 필요한 안전기준, 실효성이 낮아 개선이 필요한 규제, 안전관리 강화가 필요한 사항 등을 발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양병내 수소경제정책관은 “그동안 정부는 수소시설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소특성을 반영한 안전관리 제도를 도입하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수소충전소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했다”면서 “이제 수소경제 활성화에 따라 청정수소 등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이 도입되고 대규모 수소 유통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요구됨에 따라 이러한 수소 신기술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한 때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수소안전관리 정책위원회에서 국내 수소 신기술 동향과 현장의견 수렴을 통해 제·개정이 필요한 안전기준과 현실과 맞지 않는 낡은 규제를 발굴하여 안전에 기반한 수소 산업 발전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