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하이텍 반도체부문이 오는 9월부터 대만 반도체 설계회사인 에이디디 마이크로텍에 노트북용 LED 구동 칩을 공급한다.


25일 동부하이텍에 따르면 이번에 공급하는 LED 구동 칩은 0.35 미크론급 BCDMOS(Bipolar CMOS DMOS, 복합고전압소자)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생산, 주로 노트북 컴퓨터의 액정화면(LCD)의 빛을 조정하는 광원 장치인 백 라이트 유닛에 적용될 예정이다.


동부하이텍이 적용한 BCDMOS 공정은 기존 기술에 비해 칩의 개수와 크기를 줄여 제조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12V에서 60V까지의 다양한 고전압 소자를 지원할 수 있으며, CMOS 공정을 활용한 로직 회로에서는 3.3V와 5V의 전압을 지원하여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회사)들이 다양한 전압의 칩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제품군도 노트북 BLU용 칩에서 LED 조명용 구동 칩으로 확대하는 등 에이디디 마이크로텍과 협력 관계를 굳건히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BCDMOS 공정을 활용한 전력반도체의 시스템 온 칩화에 역량을 집중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반도체 시장조사기관인 아이서플라이는 LED 구동 칩 시장은 올해 약 6억5000만달러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해 2011년에는 8억달러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