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자구노력 부족 지적과 경영평가 결과 수용

[이투뉴스] 에너지가격 폭등으로 창사 이래 최대 규모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 한전이 경영난 극복을 위해 임직원과 고위간부 성과급 반납을 결정했다. 3분기 전기료 조정을 앞두고 한전이 제출한 인상안에 대해 자구노력이 부족하다는 재정당국의 지적이 나오자 내부 긴축경영 수위를 최고조로 높이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한전은 20일 "현재의 재무위기 극복과 전기료 인상 최소화를 위해 정승일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은 2021년 경영평가 성과급을 전액을 반납하고, 1직급 이상 주요 간부들도 성과급을 50% 반납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달 전력그룹사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경영효율화와 연료비 절감, 출자지분 및 부동산 매각 등의 자구노력을 추진한데 이어진 고강도 추가 조치다. 

앞서 한전은 6조원 이상의 재무개선을 목표로 현재 출자지분 2건과 부동산 3건 등 1300억원의 자산 매각을 완료, 약 1조3000억원의 예산을 이연 및 절감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추경호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전의 전기료 인상안을 '미흡하다'고 평가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도 재무상황이 악화된 한전 등의 기관장 성과급 자율반납을 권고하면서 분위기가 급랭했다.

한전 관계자는 "대표 공기업으로서 국가 경제의 위기 상황 속에서 전기료 인상 최소화를 통해 국민 부담을 경감하고, 탄소중립 이행 선도와 과감한 제도 혁신, 서비스 강화를 위한 인력 및 조직 효율화를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