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공장 방문 尹 '탈원전'은 "바보 같은 짓"
민주당 "전 세계가 바보 같은 짓 하냐" 반박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전공장을 방문해 주기기 제작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전공장을 방문해 주기기 제작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이투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창원시 옛 두산중공업(現 두산에너빌리티) 원전 생산공장을 방문해 가진 원전산업 협력업체와의 간담회에서 "우리가 5년간 바보 같은 짓 안 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다면 지금은 아마 경쟁자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정부의 감(減)원전·에너지전환정책을 '바보 같은 짓'으로 폄하해 이를 신랄한 어조로 비판한 것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전 세계가 바보같은 짓을 하는 것이냐"고 되받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과 두산에너빌리티 창원 원자력공장을 방문해 기자재 적재장에 보관된 신한울 원전 3,4호기용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원전 주기기 주단 소재를 둘러본 뒤 원자력공장 내부로 이동해 신고리 6호기용 원자로헤드를 제작공정을 지켜봤다. 설비 제작 공정률과 예상 손실액 등에 관한 질문을 쏟아내며 큰 관심을 보였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원자력공장을 방문한 것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재임 중 두산 창원공장을 방문했으나 가스터빈 공장만 둘러봤다.

이날 윤 대통령이 점검한 기자재는 원전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과 국내 유일 주기기 제작사인 두산중공업이 계획단계 원전인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기정사실화 해 정식 발주 전 사전에 제작한 것들이다. 문재인정부의 계획원전 백지화 조치에 따라 최종 발주·납품되지 않고 재고가 됐다. 앞서 지난 4월 당선인 시절 윤 대통령은 원전 중소업체인 진영TBX를 방문해 6개 협력사와 간담회를 갖고 향후 원전산업을 직접 챙기고 다시 현장을 방문하겠다고 약속했었다.

협력사 간담회에서는 문재인정부 에너지정책을 겨냥해 맹공을 퍼부었다. 윤 대통령은 "탈원전을 추진했던 관계자들이 여의도보다 큰 면적의 이 어마어마한 시설을 보고 산업 생태계와 현장을 둘러봤다면 과연 그런 의사 결정했을지 의문"이라며 "정부도 원전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 한다"며 신한울 3,4호기 조기 건설재개를 공언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거들었다. 정부는 원전 예비품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필요한 기자재 805억원을 긴급발주하고 120억원 규모의 설계를 조기 집행하는 등 올해 925억원 규모의 기자재·R&D 발주로 원전 생태계 회생을 돕겠다고 이날 밝혔다. 아울러 2025년까지 예비품 추가 확보와 안전성 증진을 위한 설비개선 투자 등 8900억원 규모의 일감을 추가 공급하되 이 중 2800억원은 연내 조기계약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에너지안보와 탄소중립에 따라 세계적으로 원전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며 "이런 세계적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원전생태계의 건강성과 활력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나, 그간 탈원전 기조가 지속되면서 일감 절벽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이런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전 정부 때리기가 도를 지나치고 있다. 언제까지 에너지정책을 정치에 이용하려는 것이냐"며 발끈했다. 조오섭 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문재인정부의 에너지정책은 탈원전 정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에너지전환 정책"이라고 전제한 뒤 "기후 위기에 대비해 장기적으로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자 하는 노력은 세계적인 흐름이다. 전세계가 바보 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조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가 지금 시급하게 고민해야 할 과제는 2025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탄소국경조정제도 대비다. 애플, BMW 등 다국적 기업들이 협력기업들에 재생에너지 100%만 사용하는 RE100 제도를 요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윤석열정부는 탄소국경조정제도 대비나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준비는 뒷전인 채 원전 살리기에만 몰두하고 있다. 기후위기는 경제위기이며, 환경은 곧 경제다. 윤 대통령의 원전 부활 정책은 탄소중립의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에너지를 정치나 이념의 문제로 다뤄선 안된다'는 반복된 지적에도 정치권의 설전이 이어지자 학계도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수도권 소재 한 대학의 A 교수는 "탈원전을 선언하고 제대로 하지 않은 문재인정부나 지키지도 못할 원전최강국 선언을 한 윤석열정부나 뭔 차이가 있나. 정치가 과도하게 개입할수록 망가지는 분야가 에너지다. 그닥 보기 좋은 모습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