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에 지점·특수목적법인 설립…분산에너지 확산·관리
시행사 신산업 플랫폼 확보, 시공사 및 주기기 제조사 시너지 

▲지난 2~3일 천안 재능교육연수원에서 개최한 분산형 연료전지 발전소 세미나에 참석한 전국 지점장들이 분산에너지 확산에 대한 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지난 2~3일 천안 재능교육연수원에서 개최한 분산형 연료전지 발전소 세미나에 참석한 전국 지점장들이 분산에너지 확산에 대한 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한다㈜가 제시한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모델이 전국단위 분산에너지 확대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다㈜가 제시한 분산에너지 연료전지 사업은 440㎾ 연료전지 2개를 지자체나 대학교의 공용주차장 등 유휴부지에 설치해 지속적으로 온수와 전기를 공급해 전력공급의 신뢰성과 경제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다. 

아울러 발전과정에서 발생된 이산화탄소(CO2)는 탄소·포집·저장·활용(CCUS)기술로 포집해 활용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발전소를 운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탄소를 제거한 블루수소는 6월 국무회의를 통과한 수소법 개정안에서 우대하는 ‘무탄소수소’ 가운데 하나다. 향후 청정수소인증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될 경우 한다㈜의 연료전지 사업의 수익성이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국가적 측면에서 배전단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력망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장점도 있다. 날씨에 영향을 받는 분산에너지의 경우 발전량이 불규칙하여 계통의 조류에 영향을 주지만, 연료전지는 24시간 꾸준히 가동해 계통흐름에 영향을 주지않을 뿐더러 계통을 안정화시키는 순기능을 수행한다. 

연료전지의 경우 필요한 토지규모도 적다. 태양광발전의 경우 1㎿ 발전설비를 설치하는데 최소 3500평의 면적이 필요하다. 반면 한다㈜의 연료전지 시설은 50평 규모만 족하다. 

한다㈜ 소규모 연료전지 사업모델이 전국을 대상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도 장점이다. 태양광, 풍력 등 소위 분산에너지는 단위가격이 높지만 한다㈜는 사업영역을 전국으로 삼아 EPC(설계, 조달, 건설) 기업과 주기기 제조업체가 공사 및 생산 단가를 낮출 수 있다. 

지자체와 주민에게도 혜택이 크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 마을의 경우 지역주민의 가정까지 LPG 배관을 연결해 편의성을 높이게 된다. 또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열은 인근의 농가 등에 제공해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태양광 가로등, 유리온실 등 주민들의 요구에 따른 편익시설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일선 지자체들이 한다㈜의 사업모델에 관심을 갖는 배경이다.

한다㈜는 전국에 지점을 설치하여 연료전지 보급에 나서는 동시에 전국 지점의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분산에너지를 매개로 지역밀착형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복안이다.

고은영 한다㈜ 대표이사는 “우리가 추진하는 분산형 연료전지발전 비즈니스 모델은 에너지 분권화와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위상을 다져나가겠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