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이창양 산업부 장관 용산서 단독 보고
"2030년까지 에너지혁신벤처 5000개 발굴"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용산구 대통령실에서 가진 첫 부처 업무보고에서 "2030년 원전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해 튼튼한 에너지안보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원전 생태계를 조속히 복원하고 일감을 조기 공급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이창양 장관은 산업부 실·국장급 배석없이 윤 대통령을 독대해 에너지 수요·공급부문 혁신과 신산업 창출, 성장지향 산업전략, 국익과 실용 중심의 통상전략 등 부처 3대 전략과 11개 핵심과제를 보고했다.

윤 대통령은 일일이 업무내용을 메모하며 차질없는 하절기 전력 수급과 반도체 산업의 소부장 생태계 구축 지원, 마드리드 정상외교와 연계한 원전 방산 인프라 수출성과 도출 등을 지시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산업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와 관련, 환경영향평가를 즉각 개시해 2024년 원전 착공을 도모하고 기존 원전 계속운전에 필요한 절차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원전 일감 제공을 위해 신한울 3,4호기 주계약을 내년 7월로 최대한 앞당기되 사전제작 일감 제공은 내년초로 목표로 내걸었다. 

전력수급은 안정적 수급과 시장원칙 회복에 방점을 두기로 했다. 올여름 전력수급 예비율과 예비력이 최저 5.4%, 5.2GW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보고 최대 9.2GW의 추가 예비자원을 확보해 수급 안정화를 꾀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물가여건을 감안해 누적된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요인을 점진적으로 반영하고 전기위원회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해 시장원칙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기위 기능강화에 관한 외부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2030년 에너지혁신벤처 5000개사 발굴을 목표로 내달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을 발표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산업부는 에너지산업 패러다임이 탈탄소화와 전기화, 분산화로 전개되면서 새로운 기회와 비즈니스 수요가 창출될 것이라고 보고 에너지혁신벤처 투자펀드 신설,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한 규제완화, 시장지향형 투자 생태계 조성 등의 9대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예비유니콘 10개사 이상을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