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장관 "원전수출에 모든 역량 집결할 것"

[이투뉴스] 정부는 18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 등 9개 부처 차관급과 10개 공공기관(공기업) 및 9개 민간단체 관계자와 전문가가 위원으로 참석하는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추진위는 지난달 국무총리훈령으로 제정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및 추진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근거로 이날 출범했다. 원전수출 종합 전략을 수립‧시행하고 관련 정책조정과 국가간 협력 등 원전산업 해외진출을 위한 주요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추진위 정부측 당연직 위원은 이창양 위원장을 비롯해 방기선 기재부 1차관, 이도훈 외교부 2차관, 이원재 국토부 1차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 오태석 과기부 1차관,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조주현 중기부 차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등 10명이다.

공기업과 민간에서는 정승일 한전 사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김홍연 한전KPS 사장, 김성암 한전기술 사장, 최익수 한전원자력연료 사장,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윤희성 수출입은행장,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주한규 서울대 교수, 태종훈 원전수출산업협회 회장, 남영미 여성원자력전문인협회장, 나기용 두산에너빌리티 부사장, 김희집 서울대 객원교수, 전봉근 국립외교원 교수, 오동석 김앤장 변호사, 백종관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등이 참여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 이창양 장관은 "탈원전 정책은 에너지안보와 탄소중립이라는 거대한 흐름과 2030 NDC 달성 및 안정적 전력수급 등의 도전에 비춰 더이상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며 "2030년 원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원전수출에도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체코, 폴란드, 영국, 사우디 등 전 세계 많은 나라가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과의 원전협력을 타진하고 있다"면서 "13년전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어, 올해를 원전 수출의 새로운 원년으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