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원과 동행해 석유제품 품질‧정량검사 

[이투뉴스]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이 국민 누구나 석유제품 검사업무에 참여할 수 있는 국민검사원 제2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국민검사원 제도는 투명성 및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인이 석유제품 품질‧정량검사 등 전과정을 석유관리원 검사원과 동행해 같이 살피는 제도다.

석유관리원은 지난해부터 이 제도를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이번 2기에는 ▶검사 절차 및 규정 준수 ▶임직원 행동강령 준수 ▶안전수칙 준수 ▶고객 서비스 분야 등 4개 분야에 대해 적정이행 여부를 현장에서 평가하는 '국민눈높이 평가 제도'를 도입했다. 

국민검사원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이달 말까지 석유관리원(www.kpetro.or.kr) 또는 국민생각함(www.kpetro.or.kr)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차동형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석유관리원의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 수행은 기관뿐만 아니라 석유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와도 직결된다"면서 "국민검사원 제도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가짜석유 등 불법석유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안전한 석유유통시장을 조성하는데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가짜석유 제조·판매 등 석유불법유통 근절을 위한 소비자신고센터(오일콜센터, 1588-5166)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고포상금도 지급하고 있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