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엔인천 인수의지 여전…인천시 증자 동의여부 주목
‘GS파워-미래엔인천-인천종합-청라에너지’ 공급망 연계

[이투뉴스] GS그룹의 미래엔인천에너지 인수가 늦어지고 있다. 매각협상을 마무리짓겠다는 양측 의지는 여전하지만 외부 변수가 많아서다. 열쇠는 인천종합에너지 지분 30%를 보유한 인천시가 쥐고 있다는 전언이다. 경기-인천지역 집단에너지 공급네트워크 연계라는 큰 그림을 그리는 GS에너지의 도전이 주목받고 있다.

올 초 GS에너지는 미래엔인천에너지 지분 100%를 인수하는 내용의 양해각서(우선인수협상대상자)를 작성한 후 3월에는 인천 본사에서 자산 및 부채에 대한 실사까지 마쳤다. 자산실사가 최종계약을 위한 마지막 수순이라는 점에서 상반기까지 결론이 도출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양측의 협상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GS에너지는 미래엔인천 인수 주체로 집단에너지 자회사인 인천종합에너지를 내세웠다. 미래엔인천에너지(논현지구) 바로 옆 송도신도시를 공급권역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어 추후 시너지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인수금액에 대한 윤곽도 나왔다. GS에너지가 미래엔인천에너지 지분 전량을 1100억원 수준에 매입한다는 내용이다. 물론 집단에너지 사업여건 변화를 비롯해 한수원과 가스공사, 미래엔인천이 추진하는 송도그린에너지(인천LNG기지 BOG를 활용한 100MW급 연료전지발전소)의 성사 여부에 따라 인수금액이 조정될 가능성은 아직 남아 있다.

여기에 인수주체로 나선 인천종합에너지 지분을 GS에너지(70%)와 인천광역시(30%)가 나눠서 소유하고 있는 점이 변수로 등장했다. 대주주는 GS에너지이지만 인천시 동의 없이는 미래엔인천 인수가 불투명해진 것이다.

미래엔인천 인수를 위해선 인천종합에너지 증자가 불가피하다는 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GS에너지와 인천종합은 매입대금 1100억원 중 70% 가량은 차입을 통해 조달하지만, 회사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나머지 30%는 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결국 GS가 자회사인 인천종합에너지 증자에 나설 경우 지분 30%를 보유한 인천시 역시 90억원 안팎을 출자해야만 현행 지분구조를 유지할 수 있다. 단순한 인수 동의가 아닌 자본금 증자까지 나서야 하는 상황이 인수를 지연시키는 요인이 된 셈이다. 인천시와 시의회는 GS에너지의 이런 방침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은 복잡해졌지만 GS에너지의 미래엔인천 인수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GS 산하 집단에너지 계열사의 공급망 연계 및 신규 열원 건설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선 가운데에 위치한 미래엔인천 인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GS에너지는 안양 및 부천을 담당하는 GS파워와 인천 송도지구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인천종합에너지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여기에 인천 청라지구 및 검단지구, 김포한강신도시를 공급권역으로 하는 청라에너지 지분도 49.9%를 보유해 서부발전과 공동경영 중이다.

결국 GS파워-미래엔인천-인천종합에너지-청라에너지를 모두 연결하는 집단에너지 공급네트워크 구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미래엔인천이 중간에서 매개체 역할을 해줘야 하는 상황이다. 미래엔인천 자체가 10만 공급세대(인천 만수동 개발 완로 시)에 육박하는 데다 에스파워·안산도시개발과 열연계를 하고 있다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다.

GS에너지 및 인천종합에너지 관계자는 “미래엔인천 인수를 위해 인천시 및 시의회에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아직 다양한 변수가 있지만 가급적 연말까지는 인수를 마무리한다는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