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급등한 유가 안정위해

[이투뉴스]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급등한 유가 안정을 위해 내년부터 최대 하루 1270만배럴까지 증산할 방침이다.

제니퍼 그랜홈 미국 에너지부 장관은 21일 폭스뉴스에 출연해 내년부터 미국이 기록적인 원유 생산에 들어갈 것이라면서 하루 약 1천27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현재 하루 1천200만 배럴 미만의 생산량에서 증가한 수치이자, 하루 1천220만 배럴 생산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던 2019년보다 늘어난 것이다.

그랜홈 장관은 "이는 수요와 공급에 대한 것"이라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러시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수백만 배럴의 생산을 사라지게 했다면서 "석유는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기에 손실분을 보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석유 수급에 이상이 생기면서 전 세계 유가가 급등했고, 주유소 평균 가격이 갤런당 5달러를 넘기기도 했던 미국은 최근 들어 하락세를 지속하며 평균 3.90달러까지 내려간 상태다.

바이든 행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한 달 뒤인 지난 3월에 6개월간 하루 100만 배럴씩 총 1억8000만 배럴의 전략비축유(SPR)를 방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더해 전략비축유 2000만 배럴을 추가 방출해 오는 9∼10월께 시장에 풀릴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석유 증산을 요청했지만,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는 오히려 증산 속도를 대폭 줄인 바 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