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지구 온난화가 심화되면서 지난 85년간 스위스 빙하의 절반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 CNN이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스위스 취리히연방공과대학교 등은 최근 스위스 빙하 사진 비교 분석을 통해 빙하의 변화상을 관찰한 결과, 1931년부터 2016년까지 85년간 스위스 빙하의 절반가량이 녹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이 기간 찍힌 옛 빙하 사진을 수집하고, 사진들이 찍힌 장소에서 다시 사진을 찍어 빙하의 달라진 모습을 비교했다.

연구팀은 이 기간 10년마다 미국 뉴욕 맨해튼(88㎢) 크기만 한 빙하가 없어진 셈이라고 설명했다.

2016년 이후 최근까지 6년간은 스위스 빙하의 12%가 사라지는 등 빙하는 점차 빠른 속도로 녹고 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연구팀의 다니엘 파리노티 박사는 CNN에 "올해는 여름 폭염 등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빙하 손실은 최악의 수준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상황은 극단적이었다"라며 "눈이 거의 내리지 않은 겨울과 뜨거운 여름의 조합은 최악의 상황을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파리노티 박사는 "올해 스위스 빙하의 해빙은 역대 최악 수준이었던 2003년보다 더 심각한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빙하가 급속도로 녹으면 환경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변해버린 풍광이 지역 관광에도 타격을 입힐 수 있다.

빙하는 지역의 식수나 농업에 사용되는 담수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빙하가 사라지면 가뭄이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연구팀은 세계 각국이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기로 한 2015년 파리협약을 준수한다고 해도 이번 세기말까지 현 빙하의 60%가 더 사라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내놨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