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산업, 건물·수송, 농축산 및 해양수산, 환경 등 6개 분야
공적에 따라 개인·단체에 훈장, 포장, 대통령·총리 표창 수여

[이투뉴스] 정부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 및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애쓰는 공공·민간의 유공자를 발굴, 포상한다. 탄소중립 추진에 기여한 개인·단체에 대한 포상을 통해 탄소중립 추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서다.

기획재정부는 탄소중립 추진 유공 포상계획에 대한 공고를 내고, 관련 부처에 적격자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포상 규모와 훈격, 분야별 배분은 후보자 공적 평가 및 행안부 상훈담당관실과 협의 등을 통해 조정해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포상 분야는 ▶전환·산업 ▶건물·수송 ▶농축산 및 해양수산 ▶폐기물 등 환경 ▶흡수원 ▶기타 제도적 기반으로 유공에 따라 훈장과 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이 주어진다. 올해 포상은 12월에 이뤄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전환·산업 부문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감축수단 발굴 및 이행계획 수립·적용 등에 기여한 자 또는 단체가 대상이며, 건물·수송 부문에선 온실가스 감축기반 조성, 관련 제도 운영 등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한 인물을 찾는다.

이어 농축산 및 해양수산(온실가스 감축 및 농어촌 탄소중립 사회 적응에 기여), 폐기물 등 환경(친환경 기술개발, 자원 재활용 등으로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 흡수원(산림경영, 목재·산림바이오매스 이용), 제도(탄소중립 정책 기획, 배출권거래제 운영) 분야도 추천을 받는다.

포상기준 및 자격은 훈장은 15년 이상, 포장은 10년 이상, 대통령·국무총리 표창은 5년 이상 해당분야에서 공적을 쌓은 개인·단체에게 수여한다. 다만 수사 중이거나 형사사건으로 기소 중인 자 또는 단체와 형사처분을 받은 자,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산업재해 등과 관련하여 명단이 공표된 사업장과 임원은 추천할 수 없다.

접수 및 추천 기간은 23일부터 9월 13일까지며 분야별 담당부처에 제출양식을 작성해 공문 또는 방문,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