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공급 계약 조건... 제재 맞서 수출 확대 노려

[이투뉴스] 러시아가 아시아 국가들에 석유 장기공급 계약을 조건으로 공급가를 최대 30% 할인해주겠다고 제안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러시아는 주요 7개국(G7)이 추진 중인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 도입을 저지할 목적으로 이런 제안을 내놓았을 수 있다고 전했다.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처 때문에 러시아는 유럽으로 수출하던 물량을 대신 소화해 줄 고정 고객이 필요한 형편이다.

실제로 산디아가 우노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 장관은 최근 인스타그램에 올린 게시물에서 "러시아가 국제시장가격보다 30% 낮은 가격에 원유를 팔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해당 제안을 검토했으나 의견 충돌이 있었다고 전하면서 "(러시아 원유 수입시) 미국의 금수조치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미국과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G7은 EU가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수입금지 조처를 시행하는 12월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 가격에 상한을 두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조처 때문에 국제유가가 급등한다면 러시아가 수출하는 물량이 줄어도 단가가 올라 원유 판매로 얻는 수익은 오히려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이다.

구체적으로는 설정된 가격 이상으로 판매된 러시아 원유를 실은 선박에 대해서는 국제보험업계가 운송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 등도 거론된다.

그러나 일각에선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주요 원유 수입국이 동참하지 않는다면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가 제대로 작동할 수 없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이달 초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G7 국가들만 합의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파트너로 필요한 다른 국가들이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아시아 국가 중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나라는 거의 없고, 특히 인도는 이에 동참하길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들은 이런 아시아 국가들을 설득하는 데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이번 주 인도를 방문한 월리 아데예모 미 재무부 부장관은 인도 정부 당국자와 기업인들을 만나 에너지 안보와 기후금융, 친환경 에너지 기술 등을 논의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