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보호관 체계 강화 및 역량강화 실무교육

▲김종범 가스안전공사 부사장이 신규 위촉된 인권보호관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종범 가스안전공사 부사장이 신규 위촉된 인권보호관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수원 KB 인재니움에서 인권보호관 역량강화 교육과 함께 신규 인권보호관 위촉식을 진행했다.

공사 내 성희롱·성폭력예방,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등 인권침해 상담·신고접수 역할을 수행하는 인권보호관은 외부협력업체와 공사 내부 직원을 포함해 모두 74명이 지정됐다.

인권침해 사전 예방 및 피해자 인권보호 강화를 위해 공사는 인권보호관 위촉 시 비밀보호 유지 서약서를 징구하는 한편 인권보호관 자격기준, 활동 실적 관리체계 등을 개선하며 인권전담 조직 실행기반을 정비했다.

실습, 토론 형태로 진행된 이날 인권보호관 역량강화 교육은 인권보호관 실력 배양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한 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와 인권전문가를 초빙해 인권경영, 직장 내 괴롭힘, 성인지 감수성, 성희롱·성폭력 법제도 및 사례분석, 고충상담원의 역할 이해 및 상담기술 훈련 등 현장 상담에 필요한 실무위주로 교육이 이뤄졌다.

이날 위촉장을 수여한 김종범 공사 부사장은 “인권전담조직 실행기반 체계 정비와 실효성 있는 교육을 통해 인권침해 사전예방 시스템을 강화해 인권을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