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C 생산·판매·설치·유지보수에 더해 협력분야 확대

▲김정민 대성산업 부사장(왼쪽)과 강인용 에이치앤파워 대표(사진 오른쪽)가 체결한 협약서를 전하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김정민 대성산업 부사장(왼쪽)과 강인용 에이치앤파워 대표(사진 오른쪽)가 체결한 협약서를 전하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전통의 에너지기업 대성산업(회장 김영대)이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에이치앤파워(대표 강인용)와 손잡고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한다. 

대성산업과 에이치앤파워는 30일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 연료전지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통합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에이치앤파워의 기술력과 대성의 에너지 전문기업으로의 노하우를 결합시키게 된다. 이를 통해 SOFC 연료전지 생산과 국내외 판매, 설치 및 유지보수사업의 협력체계를 다져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양사는 ▶열병합형(CHP)형 에너지 복합시스템 구축 개발 ▶가정용 및 건물용 연료전지와 히트펌프 일체형 제품 개발 ▶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스마트팜, 스마트양식장 등) 개발 ▶탄소중립을 위한 응용기술 개발(폐기물 재순환)을 공동으로 시행하고,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추가 협력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위해 대성산업에서 에이치앤파워에 지분투자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건물용 SOFC 연료전지, 수소추출기(HyG-10)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에이치앤파워는 유류개질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에서 수소를 추출하고, 선박용 디젤 수소추출기를 개발하는 등 국내 유일의 수소 생산 및 활용까지 ‘전주기 솔루션’을 확보한 R&D 전문기업이다. 따라서 이번 대성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산과 판매 역량 또한 획기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성산업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주유소, LNG발전소, 친환경보일러, 히트펌프 등 에너지 분야에 오랜 역량을 쌓아온 대성산업이 에이치앤파워의 수소 솔루션 역량을 결합시킴으로써 차별화된 수소에너지 서비스를 시장에 공급함은 물론, 내부적으로도 계열사 간 시너지를 일으키며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의 전환과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