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민원행정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통합민원센터㈜에서 전 세계 범죄경력증명서 발급대행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외에서 장기체류를 한 경험이 있는 국민들의 경우, 이민, 학업, 취업 등과 관련하여 해당 국가의 ‘범죄경력증명서’를 증빙서류로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미국에 거주 중인 교민 강씨는 미국에서 모든 학업을 마치고 최근 글로벌 기업에 취업을 하기 위해 영국으로 건너갔다. 그런데 해당 기업이 미국 현지 범죄경력증명서(FBI CHECK)를 제출하라고 했기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 강씨는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직접 미국을 방문해야 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고 호소했다.

영국에서 학업을 마치고 취업을 위해 한국에 거주 중인 이씨도 마찬가지다. 취업 서류를 준비하던 중 영국 범죄경력증명서(ACRO)를 발급받아 제출하라는 기업의 요구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씨는 한국에서 어떻게 영국 현지 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라고 전했다.

신원조사서라 불리는 각 국의 범죄경력증명서는 취업, 유학, 영주권 신청, 외국의 비자발급 등 신청 시 많이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다. 범죄경력증명서는 현지에서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시간을 활용해 직접 해당 국가에 방문해서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해당 국가의 범죄경력증명서를 해외에 제출하기 위해서 반드시 공증 및 아포스티유, 외교부, 대사관 인증이라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가능하다. 

한국통합민원센터 해외사업팀 성열성 팀장은 “이 모든 절차를 개인이 담당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하며,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고 전했다.

한국통합민원센터(주) ‘배달의민원’에서는 국내는 물론 국내-해외, 해외-해외 해외-국내에 필요한 각국의 범죄경력증명서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신청부터 해외 배송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범죄경력증명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 세계 해외 민원서류도 원스톱으로 발급 대행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