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 발표
6천억원 규모 민관 에너지혁신벤처 투자펀드 조성

[이투뉴스]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에너지혁신벤처를 5천개로 확대하고 에너지 기술혁신 전문인재를 2만명 육성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창양 장관 주재로 1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 에너지혁신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산업부는 2020년 기준 2500개 수준인 에너지혁신벤처를 2030년까지 두 배인 5천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예비유니콘(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1조원 미만 비상장기업)급으로는 1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유망 에너지혁신벤처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6000억원 이상의 민관합동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올해 1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지원 펀드를 결성하고, 수소 인프라·기술에 투자하는 500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도 조성할 계획이다. 온실가스 감축 기여도를 종합 평가해 유망 비즈니스 모델에 투자하는 전용 투자펀드 신설도 강구한다.

또 에너지 공기업 출자를 통해 연간 50억원 규모의 투자 연계형 R&D 기반 기술 창업을 지원하는 '에너지 와일드캣' 창업 프로그램을 구축할 방침. 와일드캣은 불확실성이 크지만 성공 시 막대한 이익이 예상되는 벤처 사업을 뜻한다.

유망 에너지기술에 대해서는 R&D 이후 사업화 지원도 강화한다.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업설명회(IR)와 컨설팅을 지원하고 표준화가 필요한 신기술·신제품은 전략 아이템으로 선정해 국가·국제표준 마련을 지원한다. 아울러 우수 R&D 성과를 개발선정품으로 지정해 에너지 공기업의 우선구매를 촉진하고 규제샌드박스(한시적 규제 유예·면제)와 연계해 에너지 분야 신기술·신제품의 조속한 사업화도 돕는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공기업 수출 지원사업 등 각종 사업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해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도 지원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우수한 에너지기술을 전시하는 'C-Tech 국제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또 에너지혁신연구센터 지정과 에너지융합대학원 확대, 국제 교류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에너지 기술혁신 전문인재 2만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대학 우수연구실을 에너지혁신연구센터로 지정해 연구센터를 현재 7곳에서 2025년 15곳 이상으로 늘리고, 에너지융합대학원도 현재 13곳에서 2025년 20곳 이상으로 확대한다.

지역대학 간 인적교류를 통해 현장형 인재를 집중적으로 양성하는 '에너지기술 협력대학(ETU)' 구성 방안도 검토된다. ETU 교육과정과 연구교류 지원방식 등에 대해서는 현재 연구용역이 추진 중이다.

이밖에 에너지혁신벤처 중심으로 'C-Tech 포럼'을 결성해 국내외 벤처캐피탈 등 투자기관과 산·학·연·금융기관 간의 기술교류 및 비즈니스 협력 플랫폼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