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업폐지 방침따라 삼정회계법인 매각주관사 선정
아산 배방·대전 서남부 패키지 매각, 빠르면 연내 입찰공고

[이투뉴스] 본연의 업무와 연관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던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의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정리가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국토부가 공공기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조속한 폐지를 천명하자 LH도 매각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매각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혁신방안 발표를 통해 본연의 업무와 관계가 적은 LH의 집단에너지사업과 PF사업을 조속히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LH 혁신방안에 이어 새정부 들어서도 구조조정을 강하게 요구한데 따른 것으로, 폐지까지 거론된 것은 처음이다.

LH는 현재 대전 서남부지구와 아산 배방·탕정지구에서 집단에너지(지역난방)사업을 펼치고 있다. 대전지역 공급세대가 3만2643호(열 322Gcal/h, 전기 48MW), 아산이 2만4250호(열 325Gcal/h, 전기 102MW) 수준으로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

이들 집단에너지사업은 택지개발 과정에서 다른 사업자가 참여하지 않아 LH가 원활한 신도시 개발을 위해 사업권을 획득, 지금까지 에너지사업단 형태로 운영해 왔다. 당초 인천 논현지구 집단에너지사업도 있었으나 미래엔(서해도시가스)에 매각, 미래엔 인천에너지로 바뀌었다.

특히 대전과 아산 사업장 모두 소각열 등 가격경쟁력이 있는 외부수열이 별로 없고, 열병합발전 시설용량도 크지 않아 오랫동안 적자를 봐왔다. 다행히 최근 들어 열 공급세대가 포화수요에 가까워지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LH의 집단에너지사업 매각 추진은 오래전부터 거론돼 왔다는 점에서 새로운 소식은 아니다. 새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본연의 역할과 동떨어진 사업을 펼친다는 지적에 따라 수차례 매각 얘기가 나왔기 때문이다. 2013년에는 실제 매각입찰에 나섰으나 인수업체가 없어 유찰되기도 했다.

이후 LH는 집단에너지사업을 당장 매각하는 것은 성사가 안될뿐더러 손실이 큰 만큼 사업을 어느 정도 정상화한 이후 매각하겠다는 방침으로 선회했다. 이 과정에서 아산 탕정지구 110MW 규모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구역전기사업을 포기하는 등 몸집을 축소하고, 투자를 최소화했다.

다시 집단에너지사업 매각을 추진하는 LH는 이미 삼정KPMG를 매각주관사로 선정하는 등 세일즈를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나섰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양 사업장에 대한 실사를 마치는대로 적정매각금액을 산정한 후 매각을 위한 입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빠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집단에너지사업 매각을 위한 입찰공고가 이뤄질 전망이다. 매각시기와 관련 LH는 유찰 없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내년 상반기 매매계약을 체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매각형태는 대전 서남부지구와 아산 배방지구를 함께 묶어 입찰하는 방향이 우선적으로 모색되고 있다. 다만 패키지딜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지구별로 별도 매각을 추진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병호 LH 혁신TF단장은 “집단에너지사업이 공사 본연의 업무와 거리가 있는 만큼 매각을 통해 정리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아직 매각금액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왕이면 패키지로 팔려는 생각이지만 정 안되면 분리매각도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