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삼성·LG·SK 기업관계자 초청 RE100 간담회
"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재생에너지 유목민 우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관계자들이 기업 RE100 동향 및 지원제도 개선방안 간담회에 참석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관계자들이 기업 RE100 동향 및 지원제도 개선방안 간담회에 참석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투뉴스] 더불어민주당이 RE100가입을 선언한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등 기업인을 초청해 정부가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가 원전을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줄일 것을 예고하자 이를 비판한 것이다.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는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RE100 기업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국내 기업의 RE100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선 재생에너지발전량을 늘려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제적인 요구로 RE100 참여기업이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정부 계획으로는 수요를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황호송 삼성전자 상무는 "RE100과 탄소중립은 글로벌 트랜드이자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미국, 유럽 등 사업장에서는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전력소비량의 0.02%에 머물러 재생에너지 공급여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성용 LG에너지솔루션 ESG팀장은 “EU는 2024년부터 배터리의 탄소발자국(CFP) 공개를 의무화하는 것은 물론 환경·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2030년 RE100,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기후행동계획을 세웠다"며 "RE100 참여기업이 크게 확대될 경우 재생에너지 수요와 공급이 역전될 우려가 있으며 충분한 재생에너지공급과 출력제한 방지, 녹색프리미엄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도 재생에너지가 부족하면 국내기업들이 RE100을 충족하지 못하고 글로벌 해외기업들의 국내 투자를 꺼리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재생에너지가 충분히 확대되지 않으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기업이 국내 투자를 꺼려 산업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은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보다 훨씬 큰 그림을 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태한 CDP한국위원회 수석연구원은 "RE100 참여기업의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목표 달성시점도 단축되고 있어 재생에너지 수요는 훨씬 커질 것"이라며 "최종적으로는 모든 기업이 재생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원전 확대가 우선인 정부의 에너지정책이 재생에너지 확대에 나서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태년 민생경제대책위 위원장은 “정부가 원전은 늘리고 재생에너지 비중은 낮추고 있어 RE100을 요구받는 기업들이 생산시설을 해외로 옮기게 되는 ‘재생에너지 유목민’이 될 수 있다"며 "재생에너지 확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전세계가 함께 가고 있는 길이지만 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미래먹거리 시장과 국가경쟁력 모두 뒤쳐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관식 산자중기위원장은 “삼성전자가 최근 RE100 목표를 선언할 때 국내 재생에너지 공급 여건이 좋지 않아 정부에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와 정책 지원을 촉구했다"며 "정부가 기업들의 RE100 및 탄소중립 이행을 뒷받침해 수출 경쟁력을 확보해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